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배뇨장애 설문 통해 수술 후 '소변 정체' 예측 가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분당서울대병원 김기동 교수팀
간단한 설문만으로 확인
불필요한 초음파·도뇨관 삽입 예방
환자, 의료진 편의성 개선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김기동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김기동 교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김기동 교수 연구팀은 부인과 질환으로 복강경 수술을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배뇨장애 관련 설문(VAS)을 실시, 소변 정체를 예측하고 평가하는데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소변 정체는 방광이 가득 차 있음에도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질환이다. 아랫배가 불편한 느낌과 통증을 느끼게 되며, 배뇨장애는 방치할 경우 요로감염이나 장기적인 방광의 기능 저하를 불러올 수 있어 빠른 대처 및 치료가 중요하다.

수술 후 배뇨장애를 발견하기 위해 보통 초음파 혹은 도뇨관 삽입을 통해 잔뇨량을 측정한다. 하지만 이는 환자에게 불편함을 주고 의료진의 시간과 노력도 많이 들어간다.


이번 연구는 한 병동 간호사의 아이디어에서 비롯됐다. ‘환자가 시원하게 소변을 잘 보았다면 잔뇨량 측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라는 아이디어가 실제 연구와 진료 프로세스 변경까지 이어졌다.


연구에서는 ‘소변을 얼마나 시원하게 보았는지’라는 간단한 평가를 통해 수술 후 배뇨장애를 감별하는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양성 질환으로 산부인과 복강경 수술을 받은 9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배뇨 VAS 검사를 시행했다. 배뇨 VAS 검사는 불완전 배뇨(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한 상태)에서 완전한 배뇨(소변을 시원하게 본 상태)까지 범위를 0에서 100까지 척도로 환자의 주관에 의해 점수를 매기는 검사다.

연구 결과, 99명의 환자 중 27명이 1회 이상의 소변 정체가 발생했다. 특히 소변 정체가 발생한 환자들의 경우 배뇨 VAS 점수가 75.7점으로, 소변 정체가 발생하지 않은 환자의 점수 85.5점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점수를 바탕으로 소변 정체를 예측할 수 있다는 의미다.


김 교수는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에서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간단한 설문을 통해 수술 후 배뇨장애를 스크리닝할 수 있게 됐다”며 “소변 정체를 미리 예측할 수 있다면 소변 정체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는 환자에게는 방광초음파나 도뇨관 사용 잔뇨량 측정을 생략해 환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의료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산부인과학저널(Journal of Obstetrics and Gynaecology)' 최신호에 게재됐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