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악 가뭄탓에'…프랑스, 사상 처음으로 전통 치즈 생산 중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프랑스를 덮친 가뭄과 폭염이 장기화되면서 프랑스 전통 치즈 생산이 일부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13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프랑스 중부 오베르뉴 지역 축산농가들이 몇 세기 만에 처음으로 전통 치즈 '살레'(salers)의 생산을 중단했다고 전했다. 목초지가 마르면서 소를 먹일 풀이 부족해져서다.

저온 살균을 하지 않은 우유로 만드는 살레 치즈는 특유의 제조공법을 가진 특정 지역 제품에 프랑스 정부가 부여하는 원산지(AOP) 인증을 받았다.


AOP 인증 조건 가운데 하나는 먹이의 75% 이상을 현지 목초지에서 충당한 소에서 얻은 우유로 치즈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는데, 가뭄 때문에 이런 조건을 맞추는 게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황이라고 가디언은 설명했다.


한 농부는 소에게 먹일 풀이 전혀 남아 있지 않다면서 곳곳이 재나 먼지가 쌓인 것처럼 보일 만큼 토양이 메말랐다고 토로했다.

축산농가들은 내달에는 비가 내려 생산을 재개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프랑스는 7월 강우량이 1959년 이후 최소치인 9.7㎜에 그치는 등 최악의 가뭄에 시달리고 있다.


남부 일부 지역에선 식수 공급마저 제대로 되지 않아 트럭으로 물을 긴급 공수하는 상황이 벌어졌고, 옥수수 수확량이 18.5%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농작물 피해도 심각한 실정으로 알려졌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