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월 고령확진자 치료제 투여율 18.7%…처방 기관 확대"(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영원 기자] 코로나19 고령 확진자에 대한 먹는 치료제 투여율이 8월에도 6월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당국은 적극적인 치료제 처방을 위해 병원급 의료기관의 먹는 치료제 처방을 확대하기로 했다.


1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요양병원·시설 환자 및 입소자 등 고위험군에는 코로나19 확진 초기 먹는 치료제 투약이 중증 진행을 막는데 효과가 있다는 분석에도 불구하고 6월 18%였던 60세 이상 확진자의 평균투여율이 8월 첫째주에도 18.7%에 머무른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 같이 밝혔다.

평소 다니던 상급종합병원 의사가 코로나19 치료제 처방

중대본은 우선 코로나19 환자가 보다 쉽게 처방·조제를 받을 수 있도록 진료과목에 관계없이 외래처방이 가능한 병원급 의료기관을 1000여 개소 이상 대폭 확대했다.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의 외래처방도 개선한다. 현재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등에서 먹는 치료제 외래처방이 특정 과목이나 별도 창구 개설 형태로 운영하고 있는데, 앞으로 병원 전체 외래에서 처방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평소 환자를 진료하던 의사가 먹는 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게 된다.


앞서 지난 지난 8일 정기석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은 위원회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많은 환자들이 종합병원과 대학병원 등을 다니고 있으면서도 코로나19에 걸리면 가까운 다른 곳에서 치료받도록 이원화돼 있기 때문에 환자를 처음 본 의사들도 당황스럽고, 또 환자는 자기가 어떤 약을 쓰는지 자세히 알려 줄 수가 없다"면서 "원스톱진료기관과 별도로 만성질환으로 관리를 받는 병원에서 코로나에 걸리면 진료를 지속할 수 있도록 권고돼야 처방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아직까지는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중 원스톱진료기관으로 지정된 병원에 한해 먹는 치료제 처방이 이뤄지고 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일단 원스톱진료기관으로 지정된 상급병원 안에서 처방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추가 확대 여부, 시행 일정은 중앙방역대책본부와 협의 후 안내하겠다"고 설명했다.

당국은 치료제 처방 활성화를 위해 조제가 가능한 담당 약국을 기존 1082개소에서 이날 기준 2175개소까지 약 2배 확대했다. 처방·조제기관 확대에 맞춰 치료제 수급도 원활히 이뤄지도록 8~9월 라게브리오 14만2000명분이 국내에 우선 도입된다. 추가구매 계약을 맺은 팍스로비드 80만명분도 올 하반기에 20만명분, 내년 상반기 60만명분이 국내에 들어온다.


아울러 치료제 처방 경험이 있는 의료진이 직접 참여해 교육자료·처방 가이드라인을 제작할 예정이다. 병용금기 의약품이 23종에 달하는 등 팍스로비드의 제한 사항, 임상 정보의 부족 탓으로 의료진이 처방을 내리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른 대안이다.


기초·광역 지자체-의료계 참여하는 협의체 운영 강화

이번 중대본 회의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코로나19 대응에 의료계가 참여하는 '보건·의료 협의체' 운영을 강화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지난달 27일 대한의사협회의 제안을 바탕으로 현재 다수의 광역·기초 지자체에서 이러한 형태의 협의체가 운영 중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정 위원장은 보건·의료 협의체 상설 운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그동안은 중앙정부와 전국 단위 민간단체 주도로 (협력이) 이뤄져왔다"며 "지역별 의료협의체 운영이 원활해진다면 지역 내에서 최대한 코로나19 상황을 그 안에서 해결할 수 있으며, 인근 지자체와의 협조를 통해서도 비상시 신속한 연계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현재 17개 광역지자체 중 12개 시·도에서 지역 의료협의체를 운영 중"이라면서 "대표적으로 광주시는 자치단체장을 비롯해 지역의사회장, 병원협회장, 약사회장, 간호사협회장, 시의회의장, 교육감, 감염내과교수, 병원장 등이 다 참여해서 코로나19 관련 상황을 공유하는 모범적인 지자체"라고 소개했다. 이어 "강원, 충북, 경북은 기초 지자체 수준에서 협의체가 운영 중이며, 서울과 대전은 기초 수준에서도 운영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정 위원장은 "중앙부처인 복지부, 소방청 등과 대한의사협회, 대한간호사회 등 보건의료단체로 채워진 협의체를 중심으로, 226개 시·군·구 단위까지 구성하는 방안을 고민해달라"고 정부에 권고했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