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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코로나로 막대한 피해…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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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단체, 의무휴업제 폐지 반대 기자회견
소공연 "대기업-소상공인 상생 방안 제시해야"

대형마트 자료사진/문호남 기자 munonam@

대형마트 자료사진/문호남 기자 muno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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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대형마트 의무휴업은 유통 대기업의 독과점과 유통시장 거래질서 왜곡을 방지하는 최소한의 장치입니다."


소상공인 업계가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를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코로나19 이후 유통환경의 온라인 전환으로 직격탄을 맞은 건 소상공인이라며 의무휴업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상공인연합회와 전국상인연합회,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10일 소공연 대회의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를 반대하는 한편 온라인 배송 규제 완화 추진을 멈출 것을 촉구했다.


오세희 소공연 회장은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시행된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는 골목상권과 동네수퍼마켓,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생존을 위한 '사회안전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무휴업제 개편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한계 상황에서 고군분투한 소상공인에게 대기업과 정부가 소상공인들에게 회복할 수 없는 상실감을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 시내 한 전통시장. /문호남 기자 munonam@

서울 시내 한 전통시장. /문호남 기자 muno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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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회장은 "유통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대기업과 소상공인을 가리지 않고 다가온 현실"이라며 "소상공인과 대형마트의 점유율은 모두 감소했다"고 전했다.

통계청 자료를 인용해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년 대비 4.2% 증가한 반면, 소상공인 판매액은 9.9% 감소하며 막대한 손실을 봤다고 설명했다.


그는 "소상공인에겐 재난과도 같았던 2년 동안 상대적으로 호황을 누린 대형 유통업계는 온라인 시장과의 '불평등한 경쟁'을 운운한다"면서 "변화한 유통환경에서 오직 대형마트만 피해자인 양 위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대기업 유통 강자와 골목상권 소상공인의 공정하지 못한 경쟁 상황을 바로잡고, 기울어진 유통질서의 운동장을 조금이라도 바로 세우기 위한 상생의 방안을 제시해달라"고 요구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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