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尹대통령, 폭우 우려되면 퇴근 말았어야지…비 와서 출근도 못 했다니"(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명 "정부에 피해국민 신속한 재정지원 건의"
박용진"재난 상황 사회적 약자들 더 취약, 우선해서 신경써달라"

8일 밤 서울 서초구 진흥아파트 인근 도로가 물에 잠겨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8일 밤 서울 서초구 진흥아파트 인근 도로가 물에 잠겨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수도권 일대 폭우와 관련해 야당은 정부에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줄 것을 당부했다. 호우 상황에서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침수 피해 등으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을 방문하지 못한 것에 대한 질타도 쏟아졌다.


이날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대 400mm의 기록적 폭우가 쏟아져 서울과 경기 일대서 7명이 숨지고 6명이 실종되는 등 참사가 발생했다. 더 우려스러운 것은 이번 주 내에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수 있다는 예고가 나오고 있다"면서 "정부는 관계 기관과 대응체계 유지해 인명피해가 없도록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 역시 서울 등 수도권과 강원 중부지방 일대 복구와 피해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무엇보다 시민안전과 피해 복구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당대표에 도전한 박용진 후보는 SNS를 통해 "80년 만의 기록적인 물 폭탄 속에 많은 시민들이 마음에 밟힌다"며 "버스에서 몇 시간째 갇혀 집에 못 간 시민들, 학원에 갇힌 아이들, 폭우에 귀가를 포기하고 근처의 저렴한 호텔을 예약한 직장인들, 침수된 상점, 침수된 주택의 소식들이 들려온다"고 전했다. 그는 "사회적 약자들은 재해와 재난이 바로 눈앞에 올 때까지도 쉽게 피할 수 없다"며 "관계부처와 서울시 등 관련 지자체에서 침수와 폭우피해에 취약지역, 취약계층부터 우선 신경 써달라"고 촉구했다.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 후보는 "반지하 주민, 홀로 사는 어르신, 위험지대 주민 등 재난에 취약한 국민의 안전을 특별히 더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며 "집중호우 피해를 입은 농민들에 대한 지원과, 침수 피해가구 및 건물에 대한 재해구호기금 등의 신속한 재정지원을 정부에 건의드린다.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재난지원금 상향도 적극적으로 검토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 후보는 "며칠간 폭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피해 복구와 함께 추가적인 피해가 없도록 앞으로의 상황에 대한 철저한 대비도 필요하다"며 "중앙 및 지방정부 등 범정부적 역량을 총동원하여 대응해야 할 때"라고 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전날 윤 대통령이 자택 주변 침수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에 가지 못한 것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SNS를 통해 "큰 비 피해가 우려되면 퇴근을 하지 말았어야지. 국정 운영의 의지는 있는 것인가"라며 "폭우에 출근도 제대로 못 하는 대통령에게 국민의 삶을 어떻게 맡길 수 있을까. 너무 한심하다"고 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한 의원은 아시아경제와 통화에서 "대통령은 호우와 같은 비상시기에 현장에 있을 수 있어야 하는데 어제 그렇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윤 대통령은 수도권 일대 집중 호우 피해와 관련해 전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피해현장 등을 방문하려 했으나 자택 인근 주변 도로 침수 등으로 차량 이동이 어려워 자택에서 호우 상황을 보고 받으며 지시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강훈식 민주당 당대표 후보는 " 일분일초를 다투는 국가 재난 상황 앞에, 재난의 총책임자, 재난관리자여야 할 대통령이 비 와서 출근을 못 했다고 한다"며 "청와대를 용산 집무실로 옮길 때, 국가안보에 전혀 문제없다고 자신했던 것이 불과 3개월 전이다. 향후 비상 상황이 생긴다면 어떻게 벙커에 접근해 콘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겠냐"고 꼬집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장경태 민주당 최고위원 후보 역시 "윤석열 정부는 폭우를 예상하지 못했냐"며 "윤 대통령은 자택 주변 침수로 재난상황에 집에서도 나가지 못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국민들에게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