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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DRT(수요응답형 버스)' 사업 확대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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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 시군, '규제샌드박스' 신청 등 거쳐 도입 추진

파주시 '수요응답형버스(DRT)' [아시아경제 DB]

파주시 '수요응답형버스(DRT)' [아시아경제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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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라영철 기자] 경기도가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계획표 없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신개념 교통서비스 'DRT(수요응답형 버스·Demand Responsive Transport, 이하 DRT)'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실제 승객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생성해 운행하는 것이 DRT의 특징이다.

도는 2·3기 신도시나 농어촌 지역 등 기존 교통체계로 교통수요를 충족하지 못하는 지역 중심으로 DRT 도입을 검토 중이다.


이에 앞서 지난 1월부터 시·군 현장실사를 벌여 도입에 적극적인 7개 시·군(수원·양주·고양·하남·평택·안산·화성)을 예비 대상지로 선정하고 DRT 운행을 위한 규제샌드박스 신청을 진행했다.


'여객자동차법'에 DRT 사업은 농·어촌 지역 또는 대중교통 부족 지역에서만 운행할 수 있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신도시 등에는 규제샌드박스 신청을 통한 규제 특례 적용이 필요하다.

도는 하반기에 규제샌드박스를 신청한 7개 시·군에 대해 정부(국토부) 승인이 이뤄지는 대로 DRT 도입을 우선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오는 19일까지 도 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DRT 사업 대상지 수요조사도 추진한다. 주요 선정 기준은 DRT 운행 적합성(교통현황 등)과, 사업 추진계획 및 사업비 투자계획 등이다.


도는 하반기 중에 사업 대상지 심사위원회를 거쳐 참여 의사를 밝힌 시·군 중 DRT 운행에 적합한 지역을 선정해 사업 확대를 추진한다.


박노극 교통국장은 "현재 경기도민들은 서울로의 출·퇴근뿐 아니라 지역 내 이동에도 버스 부족 등의 이유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면서 "DRT 사업 확대를 통해 도민들이 쉽고 자유롭게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경기북부=라영철 기자 ktvko258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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