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년전 남극 이상고온은 '푄 현상' 때문이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극지연구소, '푄 현상' 때문으로 확인
"지구온난화 영향 밝히는 연구 계속"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우리나라 연구진이 2년 전 남극에서 발생했던 이상 고온 현상의 원인을 규명했다.


28일 극지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2월 9일 남극반도 시모어 섬 (Seymour Island)에 위치한 아르헨티나 마람비오기지에서는 지난 40년간 평균 기온보다 14.6℃ 높은 15.5℃가 관측됐다. 같은 날 시모어 섬의 다른 관측소에서도 남극 기상관측 사상 최고인 20.75℃가 관측됐지만, 관측 오류 때문에 기록으로 인정되진 않았다.

김성중 박사 등 극지연구소 연구팀은 시모어 섬의 극단적인 고온현상이 푄 (Foehn)현상 때문에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푄 현상은 바람이 산맥을 가로지를 때, 산등성이를 넘어 하강하면서 고온건조해지는 현상으로 우리나라 동해안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다.


남극반도가 위치한 위도 60~65도 지역은 강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서풍이 발생하는데, 이 바람이 남극반도에서 남-북 방향으로 펼쳐진 산맥을 지나오면서 푄 현상을 만들고 시모어 섬이 있는 남극반도 북동쪽에 고온현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상 고온 발생일과 이전 며칠을 분석해, 강풍과 함께 급격한 기온상승을 동반하는 일반적인 푄 현상과 다른 사례를 확인했다. 2일간 지속된 약한 바람을 타고 남극반도 동쪽으로 열이 꾸준히 공급됐고, 전례 없던 고온 현상으로 이어진 것이다.

이례적인 현상의 영향으로 이 시기 서남극 전체에 극단적인 온난화가 나타났다. 북서쪽으로 250km 떨어진 세종과학기지는 푄 현상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았지만, 같은 날 2월 평균보다 높은 영상 8.3 ℃가 관측됐다. 이보다 사흘 전 남극반도 북동쪽 아르헨티나 에스페란자 기지에서 18.3 ℃가 관측됐는데, 남극 기상관측 사상 최고 기온으로 인정받은 기록이다.


남극의 이상고온현상은 최근에도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 남극과학기지들도 올해 최고기온을 연이어 경신했는데, 세종기지가 지난 2월 7일 13.9℃, 장보고기지가 지난 3월 18일 8.8℃를 기록했다. 장보고기지에서 3월에 영상 온도가 확인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김성중 극지연구소 대기연구본부장은 “남극 이상고온현상의 출현 빈도는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 같은 극단적인 현상들이 지구온난화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관련 연구를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프론티어스 환경과학 (Frontiers in Environmental Science) 특별호에 지난 5월 31일 게재됐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