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료공급까지 끊긴 스리랑카...정부 "집에 있어 달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국가 부채 위기에 시달리던 스리랑카가 연료 공급 중단으로 사실상의 봉쇄 수순을 밟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반둘라 구나와르데나 정부 대변인은 오는 28일부터 학교가 폐쇄되고 오는 10일까지 모든 연료 판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민간 부문에 대해서도 재택 근무를 호소했다. 그러면서 대중교통과 같은 필수 서비스에 대한 연료는 판매될 수 있으나, 지역 간 대중교통은 중단될 수 있다고도 전했다.

구나와르데나 대변인은 "항만, 의료서비스, 식품 운송은 휘발유와 경유가 제공될 것"이라면서 그 외에는 외출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전례 없는 재정과 외환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강조했다.


라닐 위크라마싱하 스리랑카 총리 겸 재무장관은 지난주 완전한 국가 붕괴에 대해 경고하면서, 필수품과 전기 부족이 악화돼 현금으로 연료를 구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당국은 올해 초 달러 채권 채무 불이행과 외환 보유고가 감소한 후 수입에 지불할 새로운 자금을 위해 국제통화기금(IMF) 및 인도나 중국과 같은 양자 채권자와도 논의를 이어오고 있다.

대변인은 대부분의 경제활동을 중지시킨 상태에서 외국 기업이 연료를 분배해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리랑카 현지 공립학교는 이미 폐쇄된 상태이며, 공무원들도 재택근무로 대중교통 이용을 자제하고 있다. 수도 콜롬보 안팎의 도로는 텅 비었고, 주유소 역시 마찬가지라고 통신은 전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