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한규 "탈원전에 LNG 활용 늘면서 11조원 추가 비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7일 국민의힘 정책의총서 강연
정승일 한전 사장 "지난 정부서 전기요금 인상 10번 요청했지만 1번 승인"

주한규 "탈원전에 LNG 활용 늘면서 11조원 추가 비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국민의힘이 탈원전을 비롯한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비판했다.


27일 국민의힘은 오후 국회에서 '탈원전과 전기료 인상'을 주제로 개최한 정책의원총회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역점 공약이었던 탈원전 정책을 강하게 질타했다.

이날 강연은 윤석열 대선 캠프에서 에너지정책 분과장을 맡았던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와 정승일 한국전력 사장이 연사로 초청돼 비공개로 진행됐다.


정 사장은 강연에서 지난 정부에서 전기요금 인상을 10번 요청했지만 1번 승인을 받았고, 전기요금 인상이 지연되는 과정에서 한전 적자가 30조원 가까이 이르렀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정 사장은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선제적으로 전기요금을 인상했으면 적자 폭이 줄고 충격을 덜 받았을 것이라고 밝혔으며 윤석열 정부에서도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하지만 물가 상황 등을 고려해 인상 폭을 조정해야 한다고 얘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 교수는 별도 강연에서 원자력과 석탄을 활용하는 기저발전 외에 LNG를 발전원으로 활용하는 과정에서 11조원의 추가 비용이 들어갔고, 이로 인해 한전의 적자 폭이 커지고 전기요금 인상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 정부 5년간 원전 가동률이 82.7%에서 75%대로 낮아졌고, 낮아진 원전 가동률을 LNG 발전으로 메운 결과였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정권 내내 우리 당은 탈원전 정책의 위험에 대해 수차례 경고했다"며 "우리나라에서는 급격하게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늘리는 것이 기상 조건 등에 맞지 않는데도, (문 정부는)신재생에너지로 모든걸 전환하는 무리한 욕심을 냈다"고 비판했다.


또한 "그렇게 탈원전을 하다 보니까 세계 최고인 우리 원전 기술이 사장되고 인력이 해외로 빠져나가고 대학교는 인력 양성이 안 될 정도"라며 "한전이 원전 가동 비율을 줄이고 가스와 석탄 발전 비율을 높이다 보니 가스값, 석탄값이 오르면서 결국 적자가 될 수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권 원내대표는 "전기요금 인상도 문재인 정권에서 해야 했는데 딱 한 번 밖에 안 했다"며 "잘못은 전 정권이, 사과는 새 정권이 하게 생겼다"라고도 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