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학도 이사장 "식품 분야 디지털화·탄소중립 전환 지원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식품제조 중소기업인과 현장 간담회

6일 오후 경남 진주 장생도라지에서 진행된 현장 간담회에서 김학도 이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6일 오후 경남 진주 장생도라지에서 진행된 현장 간담회에서 김학도 이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식품 분야 디지털화와 탄소중립 전환을 적극 지원하겠다."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 이사장의 말이다. 식품 분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 도입과 사후관리 지원, ICT 기반 생산효율화 설비도입, 에너지 절감형 고효율 설비 교체 등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6일 오후 경남 진주시에 소재한 장생도라지(대표 이영춘)에서 열린 식품제조업 영위 지역기업과 현장 간담회에서 김 이사장은 "K-푸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식품 제조 공정의 글로벌 스탠더드화가 필수적"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중진공은 국내 식품제조 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디지털 전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통한 지원제도 개선을 추진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준비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 이사장을 비롯해 이영춘 장생도라지 대표, 서희영 남부식품 대표, 오천호 에코맘의산골이유식 대표 등 경남지역 식품제조 중소기업인 8명이 함께했다.

기업인들은 ▲스마트공장 도입 후 인적 역량 향상 및 업그레이드 등 사후 지원 강화 ▲제조공정 에너지 절감을 통한 탄소중립 대응 지원 ▲스마트공장 관련 시설자금 지원 확대 등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에 김 이사장은 "중진공은 올해 스마트공장 사후관리,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 보급, 탄소중립 경영혁신 바우처 사업 등을 신규 도입해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제조현장스마트화자금 등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관련 예산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원재료 매입, 인재 고용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들의 성장을 위해 중진공이 관심을 가져달라는 요청에 김 이사장은 "중진공은 지역균형뉴딜자금 5000억원을 배정하는 등 지역형 예비유니콘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향후에는 정책우선도 평가를 통해 지역특화산업 영위기업, 고용창출 우수기업이 정책자금을 우선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하겠다"고 답했다.

간담회 이후 김 이사장은 장생도라지 제조 현장을 찾았다. 장생도라지는 평균 수명이 3년인 도라지를 20년 이상 죽지 않고 자라게 하는 재배법을 개발해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도라지 가공식품 대부분을 일본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농산물 고부가가치화에 성공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