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약업계, 오미크론 맞춤형 백신 개발 나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글로벌 제약사들이 최근 급속히 확산 중인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과 관련해 기존 백신의 효과를 살펴보는 가운데 '오미크론 맞춤형' 백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2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제약사들은 기존 백신의 보호 효과에 대한 실험에 착수했으며, 이와 동시에 기존 백신의 효과가 충분치 않을 경우 몇 달 내로 오미크론에 대응할 백신을 갖출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화이자의 앨버트 불라 최고경영자(CEO)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아직 모르지만, 기존 백신의 보호 효과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며 "이 경우 100일 안에 새 백신을 만들 수 있으며 이미 관련 작업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화이자는 백신 개발을 위한 첫 단계로 지난 26일 DNA 형틀을 새로 만들었다.


그는 "우리는 100일 안에 백신을 갖게 될 수 있다고 여러 번 밝혔다"며 "앞서 나왔던 베타·델타 변이에 대해서도 백신을 신속히 개발했으나, 기존 백신이 효과적이라 사용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백신 제조사 모더나의 최고의학책임자(CMO)인 폴 버튼은 전날 BBC 인터뷰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면역 회피'와 관련 있을 가능성을 언급하며 우려했다.


그는 "새로운 백신을 만들 필요가 있다면 대량 생산에 앞서 내년 초에는 백신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모더나의 스테판 방셀 최고경영자(CEO)는 CNBC 방송에 출연해 "오미크론이라는 특정 변이에 대한 백신을 대량으로 만들어 공급할 준비를 하기 전까지 몇 달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방셀 CEO는 오미크론 변이의 전염력이 아주 강할 것으로 본다면서도 이 변이가 현재 나와 있는 백신의 예방효과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판단하려면 최소 2주 이상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뿐만 아니라 얀센 백신을 개발한 존슨앤존슨은 기존 백신의 효과에 대해 평가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오미크론에 대응할 백신 개발 작업에도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약사들이 기존에도 새로운 변이가 나올 경우 그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백신 고안 작업을 했지만, 현재 부스터샷으로 쓰이는 것은 초기에 만든 오리지널 백신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오미크론의 특색을 고려할 때 이번에는 성격이 다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모건 스탠리 애널리스트 매슈 해리슨은 "오미크론 부스터샷이 필요할 가능성이 더 높다"며 "관련 시장 규모가 내년에 200억~500억 달러(약 23조7000억~59조4000억원)에 이를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