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매파 성향 독일 중앙은행 총재, 임기 남기고 돌연 사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ECB의 통화완화 정책 기조에 반발해왔어
독일 차기 정부 구성 앞두고 사임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수환 기자] 독일 중앙은행인 분데스방크의 옌스 바이트만 총재가 임기를 5년 남겨두고 돌연 사임한다.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분데스방크는 이날 성명을 내고 바이트만 총재가 "개인적 이유"로 오는 12월 31일 사임한다고 밝혔다.

바이트만 총재는 이와 별개로 내놓은 공개서한에서 "세월이 10년이 넘게 흘렀으니 나를 위해서나 분데스방크를 위해서나 심기일전할 때가 됐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2011년 5월 분데스방크 총재에 취임한 그의 임기는 당초 2027년까지였다.


관련 사정에 밝은 소식통은 바이트만 총재가 올해 초 사퇴를 결심했으나, 2021년 9월 치러진 독일 총선에 영향을 미칠까 봐 여태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것이라고 전했다.

한 외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유럽중앙은행(ECB) 내에서 보수적 매파 인사로 평가되는 바이트만 총재가 ECB의 통화완화 정책 기조에 반발해 사의를 표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실제 바이트만 총재는 물가상승률이 2%대로 안정될 때까지 금리를 최저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ECB의 통화 완화 정책을 줄곧 강하게 비판해왔다.


바이트만 총재는 이날 공개한 서한에서도 "ECB의 완화전략과 관련해 추후 인플레이션 위험을 놓치지 않는 것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며 인플레이션 위험을 경고했다.


그의 사임 소식을 들은 크리스틴 라가드르 ECB 총재는 성명을 통해 "아쉽지만, 그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바이트만 총재의 후임은 독일의 차기 정부가 결정할 예정이다.


독일 총선에서 승리한 중도 좌파 성향 사회민주당(SPD)과 녹색당, 자유민주당(FDP)은 새 연립 정부 구성을 위한 공식 협상을 21일 시작할 예정이다.


바이트만 총재의 뒤를 이을 후보로는 클라우디아 부흐 분데스방크 부총재, 이사벨 슈나벨 ECB 이사 등이 거론된다.




김수환 기자 ksh205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