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령 법인으로 1조 4천억 꿀꺽'‥ 전국 최대 '대포통장' 유통 조직원 '징역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이버 도박, 인터넷 물품 사기 등 각종 범죄 피해금 가로채

'유령 법인으로 1조 4천억 꿀꺽'‥ 전국 최대 '대포통장' 유통 조직원 '징역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라영철 기자] 1조 4000여억 원의 범죄 피해금이 흘러 들어간 전국 최대 규모 대포통장 유통 조직원들에게 법원이 징역형을 선고했다.


춘천지법 형사1단독부(장태영 판사)는 "범죄 단체 가입 등의 혐의로 기소된 A(32) 씨와 B(25) 씨에게 각 징역 2년 10개월과 2년 8개월을 선고했다"고 20일 밝혔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금융질서를 어지럽히고 전자금융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파괴했다"며 "사회적 해악이 심각한 전화금융사기나 불법 도박 사이트와 관련된 후행 범죄의 밑바탕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비난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계층적 구조를 형성하는 범죄 단체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중간관리책 이하 조직원이라고 하더라도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며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재판부는 또 법인설립책이자 통장판매책을 맡은 C(25) 씨에는 징역 2년을, 가담 정도가 낮은 통장개설책 D(25) 씨에는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A 씨 등은 2015년부터 6년간 해외 전화금융사기·사이버도박 조직 등 범죄 조직에 대포통장을 판매한 범행에 가담한 혐의로 기소됐다.


대포통장에 들어온 피해금은 1조 4700억 원으로 단일조직으로는 전국 최대 규모다.


수사 결과 이들 조직은 대포통장 공급을 위해 유령 법인 150여 개를 설립했고, 대포통장 320개를 범행에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수사망을 피하기 위해 '각자 지급된 대포폰으로만 연락해라', '사무실에 들어갈 때는 차를 멀리 주차하고 주위를 살펴라', '검거 시 가상 인물을 얘기하고 공범 이름은 말하지 마라'는 등 행동 강령까지 만든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범행을 주도한 총책은 현재 다른 공범들과 재판을 받고 있다.




강원=라영철 기자 ktvko258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