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석열 "부산저축銀 봐주기 수사? 검찰총장 때 대장동 수사 왜 안 했냐 얘기와 같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법무·검찰·여권, 거대한 공작 있다 생각도"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5일 저녁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1대1 맞수토론'에 참석해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2021.10.15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5일 저녁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1대1 맞수토론'에 참석해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2021.10.15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성남시 대장동 개발 자금을 일부 대출해 준 부산저축은행을 수사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여권의 지적에 윤 전 총장은 "제가 검찰총장이던 시절에 왜 대장동 건 안 하고 자기(이재명) 수사 안 했느냐고 하는 것이랑 같은 얘기 아니냐. 참 코미디 같은 얘기"라고 반박했다.


윤 전 총장은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마치 중수부에서 삼성 비자금 사건을 (수사)했는데 삼성이 로비한 걸 못 찾았다고 그걸 따지는 것과 같은 논리"라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국민캠프 법률팀에서도 설명을 했듯이 부산저축은행 사건은 고객의 예금으로 엄정한 대출을 한 게 아니라 SPC를 만들어서 직접 시행 사업을 한 것"이라며 "그건 배임 행위"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적자금이 수조가 들어갔다"며 "공적자금 비리 사건으로 부산저축은행 임원 14명 기소, 10명이 구속됐고, 저희들이 최고 무기징역부터 당시 형법 개정 전이기 때문에 22년6개월부터해서 중형 구형을 대서 대법원에서도 12년, 13년 중형 선고가 났다. 재산 환수도 저희가 할 수 있는 한 했다"고 했다. 또 "수원지검에서 우리가 2011년에 이미 사건을 끝냈는데 나중에 3년 뒤 처리했다는 것은 알선 수재 사건"이라며 "공무원 로비 금품을 받아가거나 그런 거라서 중수부 사건과는 관계가 없다"고 덧붙였다.


여권의 지속적인 '봐주기 수사' 의혹 제기에 윤 전 총장은 "나도 기억이 잘 안 나는 옛날 사건을 저렇게 하는 것 보니까 이게 법무(부), 검찰, 여당이 자료 공유하면서 흠집 낼만한 걸 찾아내고 거대한 무슨 공작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도 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