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신한銀, '블록체인 기술' 신원증명 서비스 활성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SDS, 종이 서류 전산화 시스템 구축

SK텔레콤은 신한은행, 삼성SDS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 DID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12일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전필환 신한은행 디지털 그룹장, 오세현 SK텔레콤 인증CO장, 서재일 삼성SDS 보안사업부장

SK텔레콤은 신한은행, 삼성SDS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 DID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12일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전필환 신한은행 디지털 그룹장, 오세현 SK텔레콤 인증CO장, 서재일 삼성SDS 보안사업부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SK텔레콤 이 신한은행, 삼성SDS와 블록체인 기술로 신원을 증명하는 블록체인 분산신원증명(DID) 기반 서비스를 활성화하는데 협력키로 했다.


SK텔레콤 은 블록체인 분산신원증명(DID) 기반 ‘이니셜’ 서비스와 DID를 활용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신한은행, 삼성SDS와 공동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3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인 제증명 발행·수취와 함께 블록체인 네트워크 참여를 수행하게 된다.


우선 이니셜 서비스 기반 신원·자격·권한 증명 서비스 확대를 위한 생태계를 구축한다. 블록체인 DID 기술은 신원 인증 권리를 특정 기관이 아닌 본인이 갖는 것으로 매번 중앙 기관을 통한 인증절차를 거치지 않고 자신의 신원을 증명하는 서비스에 이용되고 있다.


SK텔레콤 은 이니셜 플랫폼을 제공하고 현재 수행 중인 DID 사업구조를 공유한다. 신한은행은 금융 업무에 필요한 자격 검증 서류의 온라인 제출을 맡는다. 삼성SDS는 이니셜 플랫폼 기반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고 컨설팅·업무에 필요한 서류들을 종이 서류가 아닌 전산화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최근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 지갑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대체불가토큰 발행과 마켓 플레이스 분야 사업 기회도 발굴한다. 대체불가토큰(NFT)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특정 자산 정보를 기록하고 고유 식별값을 부여해 발행된 토큰이다.


오세현 SK텔레콤 인증CO장은 “신한은행, 삼성SDS와 함께 ICT·금융 산업간 융합 사업을 함께 추진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블록체인 DID 기반 이니셜 서비스를 통해 산업별 융합사업 신규개발과 고객 중심의 혁신 금융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