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2~17세 소아·청소년 백신접종…대상 연령·횟수가 관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7일 질병청·교육부 접종 계획 발표
연령 낮고 2차 접종 때 부작용 발생률 ↑
추석 후 확진자 폭증…학생 확진자 증가 우려

전국 대부분 학교가 개학한 6일 오전 서울 강북구 번동초등학교 4학년 한 교실에 손세정제가 비치돼있다.

전국 대부분 학교가 개학한 6일 오전 서울 강북구 번동초등학교 4학년 한 교실에 손세정제가 비치돼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만 12~17세 소아·청소년 백신접종 계획 발표를 앞두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교육부와 방역당국은 소아·청소년도 고3과 동일하게 원하는 경우만 접종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다. 하지만 심근염 등 백신 부작용으로 인해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백신 접종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연령이 낮을수록, 2차 접종 이후 부작용이 발생한 비율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성인과 다른 접종 기준을 제시할 가능성도 있다. 영국은 소아·청소년 접종 횟수를 1회로 제한하기도 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의 트레이시 호그 박사팀의 연구 결과 만 12~15세 접종자 중 심근염 부작용 발생률은 100만명 중 162명으로 16~17세(100만명 중 94명)보다 높았다.


천은미 이대 목동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차 접종 이후 심근염 발생 빈도가 높고 1차 접종만 해도 항체가 생기고 예방효과가 있어 1차 접종만 권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추석 연휴 직후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전면등교 추진은 단기간 어려워졌다. 현재 수도권 지역은 여전히 거리두기 4단계가 유지되고 있어 초·중학교는 3분의 2, 고등학교만 전면등교가 가능하다. 교육부는 백신 접종 등 방역 조치가 뒷받침돼야 전면 등교나 등교 추가 확대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4일 전국 시도교육감들과 간담회를 열어 백신접종 세부방안 지원 등을 논의한다. 백신접종 일정과 접종 대상, 백신접종 관련 교육 과정 운영방안, 유의사항 등을 청취하고 간담회에서 제기된 의견들을 토대로 백신접종 관련 학사운영 방안 등을 오는 27일 발표할 예정이다.


천 교수는 "3차 대유행 이전에 정부가 전면등교를 계획했으나 델타변이 등으로 확진자가 다시 최고치를 경신한 상황에서는 확진자와 입원환자 증가 추이와 백신접종률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하며 전면등교보다는 순차적으로 등교가능 인원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