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우리금융 회장 DLF 징계취소 판결에 항소(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법원의 추가적인 판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결론"

금감원, 우리금융 회장 DLF 징계취소 판결에 항소(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금융감독원이 17일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대한 중징계를 취소하라는 법원의 1심 판결에 대해 항소를 결정했다.


17일 금감원은 이날 항소 결정 사실을 밝히며 "금융위원회와의 긴밀한 협의와 금감원 내부검토 및 법률자문을 통한 결과 법원의 추가적인 판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동일한 쟁점의 다른 소송이 진행중인 점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지난해 1월 해외금리연계형 파생결합상품(DLF) 손실 사태의 책임을 물어 DLF 판매 당시 우리은행장을 맡았던 손 회장에게 문책경고의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 문책경고를 받은 금융사 임원은 3년간 금융기관에 취업할 수 없다. 이에 손 회장측은 금감원을 상대로 중징계 취소 소송을 냈고, 법원은 지난달 1심 판결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다. 금융사 지배구조법상 내부통제 기준 마련 의무가 아닌 준수 의무 위반을 이유로 금감원이 금융사나 임직원을 제재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최근 금융권은 금융사고 발생시 금융사가 직접 관계자 징계조치를 내리고 개선 계획을 마련할테니 금융당국은 직접 개입 대신 개선방향만 제시해달라는 내용이 담긴 '내부통제제도 발전방안'도 마련한 상황이다.


금감원의 이번 항소 결정에는 1심 재판부가 손 회장측 손을 들어주면서도 판결문에서 우리은행이 내부적으로 내부통제 규범을 마련하는데 다소 미흡한 점이 있다는 점을 인정한 부분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금감원은 항소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내부통제기준 마련의무 판단기준 등 세부 내용을 면밀하게 들여다봤다.

그동안 정치권과 시민단체들도 사모펀드 피해를 발생시킨 금융사 수장에게 면죄부를 줘서는 안된다며 금감원이 항소할 것을 압박해왔다. 지난 14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용우·오기형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 12명은 “금감원은 반드시 항소해 법리오해 등에 대한 판단을 끝까지 받아야 한다”고 성명을 냈다. 시민단체 등도 공동성명에서 금감원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반드시 항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감원의 이번 항소로 비슷한 이유로 중징계 처분을 받은 다른 금융사 경영진의 제재 수위 경감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법적 결론이 나지 않은 이상 다른 금융사 경영진의 징계 수위를 낮출 명분이 없기 때문이다. 연내 목표로 '완전민영화' 절차를 밟고 있는 우리금융도 법적 분쟁이라는 불확실성이 계속되는데 따른 상당한 부담을 안게됐다.


최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가 보유 중인 우리금융 잔여지분 10%를 매각하는 절차를 밟고 있어 우리금융은 20년만에 완전 민영화를 앞두고 있는데, 이번 분쟁으로 예보가 좋은 가격에 공적자금을 회수하는데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편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감원의 이번 항소 결정에 대해 "향후 항소심 진행 여부와 관계없이 금감원 정책에 적극 협조할 것이며,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