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소비심리 꺾이고 물가·집값은 ↑…4차 대유행에 불안한 하반기

최종수정 2021.07.28 11:19 기사입력 2021.07.28 11:19

댓글쓰기

소비심리 꺾이고 물가·집값은 ↑…4차 대유행에 불안한 하반기
썝蹂몃낫湲 븘씠肄


4차 대유행 반영 후 첫 경제지표

7월 CCSI, 올 들어 처음 하락

주택가격전망CSI 3개월째 UP

올 4%대 경제성장률 변수로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장세희 기자]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올해 처음으로 소비심리가 꺾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하반기 경기 불확실성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상반기엔 ‘보복소비’ 효과에 힘입어 수출 뿐 아니라 소비가 살아나는 모습을 보였는데, 4차 대유행이 잦아들지 않으면 되살아나던 내수 경기가 다시 고꾸라질 수 있어서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2021년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가 관심을 모은 것은, 소비가 타격을 입으면 하반기 성장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은은 전날 2분기 경제성장률을 발표하면서 올해 4%대 경제성장률 달성이 무난하다고 보면서도,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소비심리지수를 시작으로 산업활동, 수출입, 고용동향 등 각종 경제지표가 줄줄이 발표되는데, 동반 부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런 가운데 집값이나 물가는 계속해서 뛰고 있는데다 금리도 오를 것으로 보여 서민들의 삶은 더욱 팍팍해질 전망이다.


코로나19 대유행 이어지면 대면서비스 등 충격 커져

한은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올들어 처음 하락세로 돌아섰다. 정규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실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하고, 높은 방역단계가 지속되면 민간소비 중심으로 경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며 "코로나19가 결국 억제가 되지 않는다면 대면서비스업, 자영업자, 소상공인 충격이 집중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나마 1~3차 대유행에 비해 소비충격이 적어지고 있다는 점은 다행이다. 이달 CCSI 하락폭(-7.1포인트)은 1차 대유행이 있었던 지난해 2~4월(-31.5포인트), 2차 대유행(9월, -8.3포인트), 3차 대유행(12월, -7.8포인트)때보다 작았다. 황희진 한은 경제통계국 통계조사팀장은 "확진자 수가 더 많지만 거리두기 강도가 완화된 영향이 있고, 백신 접종도 배경"이라고 전했다. 온라인 쇼핑이나 배달 등 코로나19 시대 소비방식이 바뀌었다는 점도 소비위축 정도를 줄이는 요인이다.

집값·물가급등, 경제 뇌관될수도

이런 가운데 집값과 물가는 계속해서 뛰고 있다. IMF는 7월 세계경제전망에서 주택가격상승과 인플레이션을 세계경제의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는 지난 5월 기준 전년동월비 16.6% 급등했다. 1987년 통계 작성이 시작된 후 34년만에 최대폭 상승률이다. 한국에서도 수도권 집값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KB리브부동산이 지난 25일 발표한 월간KB주택시장동향 자료에 따르면 7월 서울 주택매매가격은 1.00% 올랐고, 전국 아파트 중위가격도 5억원을 넘어섰다. 한은이 집계한 주택가격전망CSI도 이번달에 2포인트 오른 129를 기록해 3개월 연속 올랐다. 1년 후 집값이 지금보다 더 오를 것으로 보는 사람들이 우세하다는 뜻이다. 물가인식과 기대인플레이션율은 모두 2.3%로 높아졌다.


이인호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는 "미국 집값으로 인한 인플레는 1차적으로 우리나라 수입 중간재 가격상승에 영향을 줄 것"이라며 "전체적인 생산 비용이 올라가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물가가 뛰면 소비가 줄어들 수 있는데, 경기가 살아나지 않았는데 인플레가 일어나는 최악 시나리오(스태그플레이션)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TODAY 주요뉴스 하석진 "개에게 젖 물리고 폭행도 당해"…가혹행위 폭로 하석진 "개에게 젖 물리고 폭행도 당해"…가혹...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