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후쿠시마 제2원전도 폐로 추진…1·2원전 동시 진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원자력 발전소 폭발사고가 있었던 후쿠시마현의 원전 2곳의 원자로 10기를 폐로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24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전날 후쿠시마 제2원전 폐로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후타바 지역에 2개의 원전을 건설해 운영해오고 있다.


1971년부터 1979년 사이에 차례로 상업운전을 시작한 후쿠시마 제1원전은 6기의 원자로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4기의 원자로가 몰려 있는 제1원전 부지에서 동일본대지진이 일으킨 쓰나미에 잠기면서 냉각장치 고장에 따른 노심용융으로 폭발사고가 일어났다. 이 사고 후 인접한 다른 2기를 포함해 제1원전 전체 원자로 6기의 폐로 작업이 2051년 완료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도쿄전력은 1982~1987년 상업운전에 들어갔던 제2원전 원자로 4기의 폐로도 2019년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맞춰 제2원전에서도 본격적인 폐로 작업이 시작된 것이다.

전날 폐로 작업 개시를 알리기 위해 제2원전 원자로 건물 안을 점검한 도쿄전력은 내달 1일부터 필요한 기자재를 반입해 작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제2원전 원자로 4기의 폐로 작업은 2064년까지 44년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폐로 공정은 약 10년 단위로 4단계로 나누어 추진된다.


준비 기간인 1단계(2021~2030년)에는 제염 등에 집중하고, 2단계(2031~2042년)에서 원자로 주변 시설을 해체·철거한다.


3단계(2043~2053년)에서 원자로 해체·철거를 진행하고, 마지막 4단계(2054~2064년)에서 원자로 건물을 철거한다.


도쿄전력은 이들 원자로 4기의 폐로에 2822억엔(약 2조9000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하지만 사용후 핵연료 처리 비용을 고려할 경우 전체 폐로 예산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후쿠시마 제2원전 원자로 건물에는 9532개의 사용후 핵연료봉이 보관돼 있고, 후쿠시마현은 이를 지역 밖으로 반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원전 폐로 과정에서 나올 5만t 이상의 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분 등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로 꼽힌다.


후쿠시마현은 저준위 폐기물을 어떻게 할지 조속히 밝히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도쿄전력은 처분 시설을 어디에 둘지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아사히신문은 "도쿄전력이 세계적으로도 폐로를 완료한 원전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원자로 10기의 폐로를 동시 추진하는 전례 없는 도전에 나섰다"며 "장기간의 폐로 작업에 필요한 인력 확보와 작업원 피폭 방지 등을 위한 안전대책 마련이 과제"라고 전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