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WWDC]"줌 대신 페이스타임" 화상통화하며 영상·음악도 공유(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플, WWDC 2021 개최
iOS 15 도입 기능 공개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앞으로 아이폰이 아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윈도우 PC 이용자들도 애플의 화상통화 서비스 ‘페이스타임(Face time)’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가족·친구와 함께 화상통화를 하면서 좋아하는 영화 또는 음악을 같이 보고 들을 수도 있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난 ‘줌(Zoom)’의 대안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페이스타임은 기존까지는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와 맥 장치에서만 사용 가능했다.

애플은 7일(현지시간) 오전 온라인으로 진행된 '세계 개발자 콘퍼런스 21(WWDC21)'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아이폰용 최신 운영체제 iOS 15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애플이 앱 개발자들을 상대로 아이폰·아이패드·맥 등 운영체제(OS)의 차기 버전에 담길 업데이트 내용을 미리 밝히는 자리다. iOS 15는 올 가을 나올 예정이다.


이날 공개된 iOS 15 업데이트는 코로나19 이후 언택트(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화상통화, 공유, 멀티태스킹 기능을 강화하고 집중모드 등 개인별 맞춤형 편의 기능을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애플WWDC]"줌 대신 페이스타임" 화상통화하며 영상·음악도 공유(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줌 잡아라" 페이스타임, 안드로이드·윈도우PC 이용자도 참여 가능

먼저 애플은 페이스타임 출시 후 처음으로 애플 기기 기반이 아닌 안드로이드, 윈도우 PC 이용자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화상통화 링크를 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공유한 뒤, 웹을 통해 참여하는 방식이다.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소음을 차단하고 말소리를 분리해 또렷하게 들려주는 음성분리 기능, 주변 배경소리까지 함께 들리는 와이드 스펙트럼 기능도 추가했다. 화상통화 시 주변 소음 없이 내 목소리만을 전달하거나, 마치 상대방이 같은 공간에 있는 것처럼 배경 음악을 듣는 것도 가능해졌다.

또한 여러 사람과 통화할 때는 대화 참가자들이 격자 모양으로 배치되는 '그리드 뷰' 기능도 생긴다. 이를 통해 현재 화상통화 중 말하는 사람이 누구인 지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인물 주변 배경을 흐리게 처리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이와 함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쉐어플레이’ 기능을 활용해 화상통화 중 함께 듣고 싶은 음악이나 실시간 동영상도 함께 듣고 볼 수 있다. 화상통화 중에서도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일종의 멀티태스킹 역할을 강화한 것이다. 아이폰·아이패드·맥에 모두 적용된다. 애플은 애플TV플러스, 애플 뮤직 등 뿐 아니라, 디즈니플러스, HBO맥스, 트위치 등 외부 애플리케이션에도 해당 기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이는 강력한 애플 생태계를 앞세워 줌,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등으로 흩어진 화상통화 수요를 끌어모으기 위한 시도로 읽힌다.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 코로나19 확산으로 화상통화 수요가 급증한 만큼 애플 기기 외 플랫폼 전반으로 활용성을 높인 것이다.


IT전문매체 더 버지는 "안드로이드, 윈도우 사용자도 마침내 페이스타임 통화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며 "애플이 업데이트를 통해 페이스타임을 줌과 유사한 서비스로 바꾸고 있다. 페이스타임이 줌의 대안이 된다"고 평가했다. 경제매체 CNBC는 "페이스타임이 (윈도우, 안드로이드 등) 플랫폼 전반에서 처음으로 지원된다"고 의미를 평가했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수백개 쏟아지는 알림, 걸러준다" 집중모드

애플은 하루에도 수백개씩 쏟아지는 각종 알림을 개인 일정에 따라 맞춤형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집중모드' 등 편의 기능도 강화했다.


'방해 금지', '일하는 중', '수면 중', '개인 맞춤형 설정' 등 상황에 따른 모드를 설정해두면 온 디바이스 인텔리전스가 과거 이용 기록을 토대로 알림을 허용할 사람과 앱을 알아서 걸러낸 뒤 우선순위가 높은 알림만 보여주는 식이다. 급하지 않은 알람은 새로운 알림 요약에 취합됐다가 이후 전달된다. 업무 중에는 업무용 앱과 메시지만, 개인 여가시간에는 친구와 지인들이 보낸 알람만 보이게끔 할 수도 있다. 맥, 아이패드 등에도 한번 설정하면 자동 적용된다.


애플은 iOS15 업데이트를 통해 메시지 앱 내 공유 기능도 강화했다. ‘사용자와 공유(Shared with You)’ 항목에서는 메시지, 뉴스, 사진 등 나에게 공유된 콘텐츠를 보다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카메라에 찍힌 사진 속 손글씨, 간판, 문서 등을 AI가 인식해 텍스트로 옮기는 라이브 텍스트 기능도 추가됐다. 수업 중 칠판에 적힌 내용을 텍스트로 옮기고, 간판에 적힌 전화번호로 바로 전화를 거는 것도 가능하다. 해당 기능은 7개 언어로 지원된다. 한국어는 아직 제공되지 않는다.


◆아이폰으로 공항서 신분증 대신한다

아이폰을 디지털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도 있게 된다. 운전면허증이나 ID를 스캔한 후 애플 월렛 앱으로 가져오는 방식이다. 애플은 공항에서 아이폰을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미국 교통안정청(TSA)과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호텔 체크인 시 아이폰으로 호텔 키를 대신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추가한다. 해당 기능은 전 세계 하얏트호텔에서 가능하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지도, 날씨 앱도 개편된다. 지도의 경우 주요 도시에서 랜드마크, 상업 지구, 고가도로가 있는 고속도로 나들목 등을 3D로 재현해 보여주는 기능이 도입된다. 주변 환경을 카메라로 스캔하면 증강현실(AR)로 길 안내도 가능하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잘못 하차했을 경우 자동 재검색 등 안내 수준도 한층 정교화됐다. 이 같은 기능들은 올 연말까지 미국 주요 도시와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 호주 등에 먼저 도입될 예정이다. 아울러 날씨 앱은 맑음, 흐림, 비, 눈 등 날씨 변화에 따라 다양한 배경화면으로 바뀌도록 레이아웃을 개선했다. 보다 직관화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이날 WWDC21에서는 당초 기대를 모았던 신형 아이패드 프로, 에어팟3 등 하드웨어 신제품은 공개되지 않았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