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돌아온 오세훈이 극복해야 할 3가지 난제…임기·공동운영·시의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기 1년 3개월, 스피트 주택공급 등 주요 공약 '의회 협조' 필수
국민의당과 공동 시정 운영, 인사와 함께 윤곽 전망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서울 은평구 서북병원을 찾아 병원 관계자로부터 코로나19 대응 관련 설명을 듣고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서울 은평구 서북병원을 찾아 병원 관계자로부터 코로나19 대응 관련 설명을 듣고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내곡동 땅 의혹'을 뚫고 10년만에 서울시장으로 복귀한 오세훈 시장의 시정 운영은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내년 6월 지방선거까지 임기가 1년 3개월에 불과한 가운데 공동 시정 운영을 약속한 국민의당과도 보조를 맞춰가야 한다. 더욱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서울시의회와 협력도 극복해야할 과제다.


이른바 오세훈표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과정에는 적지 않은 난관이 존재한다. 물리적으로 1년 3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은 오 시장에게 부담이다. 스피드 주택공급, 스피드 교통을 공약 1,2순위에 둘 정도로 ‘속도’를 강조하고 있지만 짧은 임기 내에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게 서울시 안팎의 관측이다.

공교롭게도 시장 선거에서는 도움이 됐지만 앞으로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 국민의당과의 공동 시정 운영 약속 또한 운신의 폭을 제한할 수 있다. 오 시장은 첫 출근한 8일 기자들의 질의에 “이미 다 말씀드렸다”면서 즉답을 피하기도 했다. 그는 당선 확정 직후 “정책적으로 공조를 시작하는 게 먼저”라면서 “정기적으로 함께 의논하고 챙기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며 큰 틀의 방향만 제시한 바 있다.


공동 운영의 모양새는 서울시 인사 및 조직개편 과정에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오 시장 본인의 공약을 이행하는 데도 부족한 1년 남짓의 임기 동안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공조까지 염두해야 하는 상황인 셈이다. 일각에서는 안 대표가 시정 운영 방향에 적지 않은 지분을 요구할 경우 불확실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진단을 내놓고 있다.


여기에 서울시의회와 자치구의 협조도 필수다. 특히 오 시장의 주택 공약과 교통 공약은 상당 부분 각종 조례를 개정하고 예산을 배정해야 이행이 가능하다. 서울시의회 의석 110석 중 101석은 더불어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다. 여당과 중앙정부의 방향과 크게 배치될 경우 한발짝도 나갈 수 없는 상황이다.

오 시장도 이를 의식해 첫 출근 후 시의회 방문을 첫 외부일정으로 잡았다. 그는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등 의장단을 만나 “시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 달라”면서 “정말 잘 모시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의장단이 박원순 전 시장 사업의 지속성, 기존 공무원들의 불이익 방지 등을 당부한 데다 시의회가 오는 19일 오 시장의 내곡동 땅 관련 진상 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안을 상정하겠다는 밝힌 상황이어서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장은 오 시장을 만난 직후 서울시 전체 공무원들에게 "신임 시장의 임기가 1년 3개월이기에 시민들이 기대하시는 바는 어떠한 큰 성과나 급작스러운 변화보다는 안정적인 시정운영과 민생회복을 향한 노력 일 것"이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내기도 했다. 김 의장은 특히 서울의 기존 사업이 흔들림 없이 일관되게 진행되도록 과도한 인사 단행이나 조직개편보다 조직의 안정성에 방점을 둬야한다는 당부도 덧붙였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는 정책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를 원활하게 풀기 위한 시의회·자치구와 협력은 새 시장의 정무 능력에 달렸다”고 진단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