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소 증권사, 신용등급 상향 릴레이 비결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차증권·유안타 등 잇따라
수익성·리스크 관리 균형 평가

중소 증권사, 신용등급 상향 릴레이 비결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지환 기자] 국내 중소 증권사의 신용등급 상향 릴레이가 지속되고 있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16일 나이스신용평가는 현대차증권 의 신용등급을 기존 ‘A+/긍정적’에서 ‘AA-/안정적’으로 한 단계 상향 조정했다. 나이스신평은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도 개선된 이익창출능력의 안정적 유지, 우발부채·파생결합증권 관련 리스크관리 기조, 이익유보와 증자 등 자본확충을 통한 자본완충력 개선 등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나이스신평은 앞서 지난달 유안타증권 의 장기신용등급 전망을 기존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상향 조정했다. BNK투자증권의 경우 단기신용등급을 A2+에서 A1으로 상향 조정했다. 한국신용평가도 IBK투자증권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올렸다.


신평업계는 최근 중소 증권사들이 사업기반이 강화되는 가운데 수익성과 리스크(위험) 관리 균형이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사업기반은 자본규모, 시장지위 등으로 판단하는데 이중 자본규모는 증권사의 영업력을 대표한다. 또 금융당국의 규제지표인 순자본비율 등도 자기자본 기준으로 규제를 받는다. 지난해 3분기말 기준 중소형사의 2017년말 대비 자본 증가율은 평균 53%로 대형사의 평균 35% 대비 높다. 특히 BNK투자증권(319%), IBK투자증권(59%), 교보증권(51%), 현대차증권(36%) 등이 대형사 대비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수익성도 좋아졌다. 증권사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지표는 ‘영업순수익 커버리지’와 ‘자기자본이익률(ROE)이다. 영업순수익 커버리지는 판관비 대비 영업순수익으로 계산된다. 증권사의 이익창출력과 채무상환능력과 상관성이 높다. 교보증권(153%), 현대차증권(164%), IBK투자증권(160%) 등의 경우 최근 5개년 평균 영업순수익 커버리지가 140%를 크게 상회한다. 신평업계는 140%를 초과하면 증권사 수익성이 우수하다고 판단한다. 증권사가 자본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ROE도 중소형사의 최근 3개년 ROE 평균은 9.5%로, 대형사 8.9%에 앞선다.

마지막으로 리스크관리 부분이다. 이재우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자기자본 대비 사전적인 위험 인수 수준을 나타내는 위험익스포져 비율은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중소형사 대부분이 200%를 하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기간 대형사들의 자기자본 대비 위험익스포져 비율은 277%에 이른다.




박지환 기자 pj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