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문지를 골판지로 바꿔 월 2만t 확보"…민관, 수급 안정화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업부 "제지·골판지·상자업계 공동 대응"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린 25일 서울 중구 무교로에서 한 시민이 신문지로 비를 피하며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린 25일 서울 중구 무교로에서 한 시민이 신문지로 비를 피하며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신문지를 설비용 골판지로 전환해 월 2만t의 국내 공급 물량을 늘린다.


한국제지연합회, 한국제지공업협동조합, 한국골판지포장산업협동조합, 한국박스산업협동조합은 30일 '골판지 수급 안정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업계와 함께 골판지 수급 동향을 점검하고 수급 우려와 원인 분석, 안정화 대책을 논의해왔다고 알렸다.

지난 10월 월 3만3000t의 골판지를 만드는 대양제지 에서 불이 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택배용 골판지 상자 수요가 급증하기도 했다.


그 결과 골판지 원지 국내 출하량은 지난달 일시적으로 줄었다. 이달 이후엔 회복세를 화재 사고가 나기 전인 10월 이전 수준을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산업부는 민간과 함께 ▲신문용지 설비 골판지용 전환 ▲수출 자제 및 수입 확대 ▲중소 전문업체 자재 확보 지원 ▲골판지상자 수요기업 과다 선확보 자제 요청 등을 추진해 수급을 안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신문용지 설비 전환을 통해 월 2만t의 국내 공급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월 1만9000t의 신문 용지 생산 설비를 일부 전환해 골판지 원지를 만들고 있다. 1000t은 추가로 늘릴 계획이다.


업계는 이미 계약을 맺은 물량 외에는 수출을 최대한 자제해 국내 공급량을 월 1만7000t 늘린다. 일본, 동남아시아 등에서 골판지 원지 수입을 늘릴 예정이다. 내년 3월까지 약 6만t의 골판지 원지를 수입한다.


골판지 원지 공동구매 등을 통해 중소 전문업체의 수급애로를 해소해 나간다.


산업부와 업계는 수급 불안이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수급 동향에 대한 점검을 지속할 계획이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김석만 제지연합회 회장을 만나 "제지 업계의 협조로 골판지 수급 안정을 위한 국내 공급 확대방안이 신속히 마련된 것에 대하여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강 실장은 "골판지 수급문제가 산업과 국민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수급 동향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고 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