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가 내각 출범 후 첫 日외무성 국장 방한, 골 깊은 현안 논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제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법 등 갈등 현안 회담 테이블에 오를 듯
28일부터 사흘 동안 방한…진전된 논의 이룰 지 관심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1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한일 외교부 국장급 협의'에 참석하기 위해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1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한일 외교부 국장급 협의'에 참석하기 위해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일본 자민당 간사장이 한국을 다녀 간 이후 약 열흘만에 일본 정부 당국자가 방한한다. 스가 요시히데 내각이 출범한 이후 일본 당국자의 한국 방문은 처음이다. 한일 관계가 일제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일본의 일방적 수출규제 문제를 두고 첨예하게 맞서고 있는 가운데 한일 당국자간 논의가 진전을 이룰 수 있을지가 관심이다.


28일 NHK방송과 외교가에 따르면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이날부터 30일까지 방한해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국장 등 주요 인사들과 만나 회담할 예정이다. 다키자키 지난 6월 한일 국장급 실무협의 이후 4개월만으로, 스가 일본 총리 취임 이후 첫 국장급 대면회담이다.

관심은 한일 외교당국자의 이번 만남으로 양국 간 갈등 현안에 대한 입장 차이가 좁혀질 지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일제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 스가 총리가 강경한 발언을 잇달아 내놓은 가운데 일본측이 기대는 낮지만 진전된 제안을 내놓을 지 여부도 관심이다.


스가 총리는 일제 강제징용 배상 문제의 책임을 한국에 전가하면서 국내 정치용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그는 26일 첫 국회연설에서 '한국은 매우 중요한 이웃나라'라고 언급하면서도 "건전한 한일관계를 위해 일관된 입장을 바탕으로 적절한 대응을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일제 강제징용 배상을 둘러싼 갈등을 겨냥한 것이다.


스가 총리는 지난 21일 인도네시아 방문 중 기자회견에서도 "일본 기업의 압류 자산이 현금화되면 한일 관계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 초래돼 절대로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었다. 일본 정부는 2018년 10월 한국 대법원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위자료 등 배상을 하라고 판결한 것에 대해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을 위반한 것이라며 한국 정부에 해결책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가 12월 개최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한·중·일 정상회담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지 관심이다. NHK는 다키자키 국장이 일제 강제징용 문제 해결을 한국측에 요청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하지 않을 경우 스가 총리의 방한이 어렵다는 입장을 한국 외교부에 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NHK는 다키자키 국장이 이번 방한 중에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회담일정도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회담이 성사된다면 스가 총리가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전면에 내세운 만큼 한반도 정세를 놓고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