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젠텍, 세계 최초 결핵진단키트 오리온·中국영제약사와 중국 시장 진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수젠텍 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혈액기반 결핵진단키트가 오리온홀딩스와 중국 국영제약사 ‘산둥루캉의약(이하 루캉)’을 통해 세계 3대 결핵 시장인 중국에 본격 진출한다.


수젠텍은 중국 내 바이오 사업을 위해 오리온홀딩스와 루캉이 합작 설립하는 ‘산둥루캉하오리요우생물과기개발유한공사(가칭)’의 첫 사업 아이템으로 수젠텍의 결핵진단키트가 채택돼 중국 시장에 진출한다고 23일 밝혔다.

오리온홀딩스와 루캉은 발병률이 높은 전염성 질환과 암 등 중증질환을 조기 발견하는 ‘진단키트’를 중점 사업영역으로 선정하고, 지난 5월 수젠텍과 기술 수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오리온홀딩스와 루캉은 합작법인 설립을 마치는 대로 수젠텍과 기술 수출을 위한 본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신규 합작법인은 향후 수젠텍의 결핵진단키트에 대한 중국 내 인허가와 판매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수젠텍의 결핵진단키트는 결핵균 유래의 바이오마커 기반으로 세계 최초 혈액을 통해 결핵을 신속하게진단하는 키트다. 지난해 말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제조허가와 건강보험 등재를 완료해 국내에서 사용 중이다. 현재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의 결핵 진단 방식은 환자의 폐에서 객담(가래)을 추출해야 하기 때문에 편의성이 떨어졌다. 특히 소아나 노약자들은 추출이 어려워 정확한 진단이 힘들었다. 또 객담이 추출되더라도 외부의 감염과 오염 등으로 정확하고 신속한 진단이 어려웠다.


이 같은 이유로 활동결핵 환자임에도 불구하고 객담을 통한 검사에서는 음성으로 판별되는 균음결핵환자 비중이 30%에 달하고, 중국의 경우 균음결핵환자의 비중이 이보다 높아 객담을 이용한 결핵 진단의 실효성이 떨어졌다.


손미진 수젠텍 대표는 “중국은 인도, 남아공과 함께 세계 3대 결핵 발병국가로 지난해 기준 결핵 환자 발생수가 세계 2위에 달할 정도로 높아 결핵 진단 수요가 매우 많다”며 “중국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와 유통조직을 갖춘 오리온을 비롯해 중국 국영제약사인 산둥루캉의약과 긴밀하게 협력해 수젠텍의 결핵진단키트가 중국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