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실 놔둘 바에야"…'민간 자가격리시설' 자청하는 호텔업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가격리자 본인·가족 숙박시설 검토
공실 활용, 자가격리 전문 시설로 변신
해외 입국자 증가…하루 문의만 1백여건
호텔들 "불법 소지…정부 조치 필요"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서울시내 비즈니스호텔 3~4곳가량이 자가격리시설을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서울시내 비즈니스호텔 3~4곳가량이 자가격리시설을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호텔ㆍ숙박업계가 객실을 비워 두느니 차라리 자가격리자 본인 또는 가족들을 위한 전용 시설로 제공한다. 서울 시내 게스트하우스, 중소 숙박업체들을 중심으로 국가 위기 상황에 인도적 차원의 결정을 내렸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서울시내 비즈니스호텔 3~4곳가량이 자가격리시설을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서울 중구의 A호텔은 구청ㆍ보건소와 협조해 자가격리자들만 이용할 수 있도록 130여개 객실을 별도 운영키로 했다. 남대문 인근 B호텔 역시 자가격리자들의 가족 일부를 전문적으로 수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게스트하우스를 운영 중인 스타트업인 숙소발전소도 동참했다. 최대 40인 수용이 가능한 영등포구 문래동 일대 게스트하우스를 1인실로 운영해 총 11명의 자가격리자를 수용키로 했다. 숙박비도 기존의 절반 수준인 일 4만원만 받기로 했다. 소독, 살균 용품 등을 갖추고 내달 1일 일괄적으로 입주자들을 받는다.

국내 입국을 앞두고 자가격리시설을 찾는 이들의 수요도 높다. 지난 25일 숙소발전소에 자가격리시설 운영 관련 공지글이 게시된 이후 이날까지 하루 평균 100여건의 문의가 쏟아지고 있다. 1인실로 운영돼 최대 수용인원이 11명에 불과한 만큼 예약도 조기 마감됐다. 특히 정부가 해외 거주자에 대한 자가격리 방침을 의무화하면서 해외 입국자와 가족들의 불안심리가 커졌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4월 1일부터 (체류) 지역과 국적에 관계없이 모든 입국자에게 2주 동안의 의무적 격리를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위반 시 징역이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민간 자가격리시설 입주 희망자라고 밝힌 윤정희(가명)씨는 "이탈리아 밀라노발 전세기로 들어오려고 하는데 아직 확실한 입국날짜를 모른다"며 입실 가능 여부를 물었다. 20대 유학생 조명현(가명)씨는 "4일 오후 도착 예정으로 입소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입국 예정인 아들을 둔 윤혜선(가명)씨도 "아들이 3일 입국 예정인데 자가용으로 이동하기 어려운 입국자에게는 정부에서 전용 공항 리무진 버스를 제공한다고 들었다"며 정확한 숙소 위치를 묻기도 했다.


김은총 숙소발전소 대표는 "애당초 돈을 벌려고 시작했던 일이 아니기에 하루 숙박비도 4만원으로 책정했다"며 "1인실로 운영해야 해 많은 분들을 수용할 수 없어 빨리 마감됐다"고 전했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현재 자가격리시설을 호텔이 직접 운영할 경우 공동보건시설이기 때문에 사실상 불법 행위"라며 "이에 대한 정부의 선제적 조치가 있어야 민간 자가격리시설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3~4성급 호텔들의 경우 임시휴업을 선택하고 있다. 코로나19 격리 시설로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향후 비즈니스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판단에 당분간 문을 닫았다. 명동 센터마크호텔, 크라운파크호텔 서울, 티마크호텔 명동 등이 운영을 일시 중단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