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구 서부지검 수사관 1명 코로나19 확진…검찰도 적극 대응(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을 강타한 가운데, 검찰에서도 확진자가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검찰에 따르면, 대구 서부지검 사무국 소속 수사관 1명이 이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해당 수사관의 모친도 지난 21일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행히 이 수사관은 대구 서부지검에서 민원인을 접촉한 일이 현재까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대구 서부지검이 지난 20일 해당 수사관으로부터 모친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보고 받은 직후 해당 수사관을 자가격리 조치했기 때문이다.


대구 서부지검은 해당 직원이 근무한 사무실을 모두 폐쇄했고 접촉한 직원들을 모두 자가격리 조치했다. 대구 서부지검은 "향후 보건당국의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검찰청은 이에 대해 "대응매뉴얼대로 신속하게 조치했다"고 설명하면서 "향후에도 각 청에서 감염 차단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검찰의 법집행 시스템과 역량이 무력화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대검은 지난 21일 오전 확대간부회의를 하며 코로나19관련 검찰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조치 계획 등을 정했다.


대검은 회의 직후 곧바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TF)' 팀을 꾸려 가동했다. 이정수 대검 기획조정부장이 팀장을 맡았다. 또한 18개 지방검찰청에는 대응팀도 구성된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이 가장 빠르게 진행된 대구는 회의 전날 대응팀을 구성하고 마스크 등 개인 위생용품을 지급하며 선조치를 했다.


또한 앞으로 검찰은 피의자와 참고인 등을 검찰청사로 불러 조사하는, 소환조사를 최소한으로 줄이기로 했다. 사건 관계자들의 불필요한 왕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미리 막겠다는 취지다. 구금시설 등에 신체가 구속돼 있는 피의자들에 대해서도 역시 같다. 또한 검찰 관련 행사를 자제하고 검찰청 견학 프로그램 등도 연기된다.


그런 한편, 윤석열 총장은 당분간 지방검찰청 순시를 중단하기로 했다. 윤 총장은 지난 13일 부산고검과 지검, 지난 20일 광주고검, 지검을 방문하고 오는 27일 대구고검과 지검 방문을 검토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간담회와 청내 순시, 만찬 등 직원 다수가 모이는 행사를 열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지방 방문 일정을 일단 중단했다. 남은 일정은 3월 이후 코로나19 사태 추이를 봐가며 정하기로 했다.


윤 총장은 일선 검찰들에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정부방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국가 핵심기능인 형사 법집행에 공백이 없도록 대응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