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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지능화 통해 '수출입물류 경쟁력' 25→10위권 도약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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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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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정부가 IT 기반의 4차 산업혁명기술을 수출입 물류 전반에 적용하는 지능화를 통해 2030년까지 수출입물류경쟁력을 10위권으로 끌어 올리기로 했다.


정부는 20일 오전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01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해양수산부의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을 심의·확정했다.

우리나라는 무역 의존도가 70.4%에 달하지만 물류 주체와 설비 간 연계작업의 비효율과 물류 데이터 수집·분석에 기반한 물류 효율화 체계 미흡 문제 등으로 인해 수출입 물류 경쟁력은 선진국에 비해 뒤쳐져 있는 실정이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수출입 물류 경쟁력은 2018년 기준 전 세계 167개국 중 25위에 불과하다. 아랍에미리트(11위)와 스페인(17위), 체코(22위), 룩셈부르크(24위) 등보다도 경쟁력이 떨어지는 셈이다. 이에 정부는 우리나라의 수출입 물류 경쟁력을 2030년까지 세계 10위권 내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로 ▲수출입 물류 인프라 연계 강화 ▲데이터 기반 물류 스마트화 ▲스마트 물류 인력·기업 양성 ▲국제 디지털 물류 환경 주도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방안의 핵심은 물류 인프라 강화다. 박준영 해수부 기조실장은 "수출입 경쟁력 평가에서 첫번째 기준은 인프라"라며 "인프라의 획기적인 개선을 통해 2025년까지 선박의 항만대기시간·트럭의 화물 반·출입 소요시간을 절반으로 줄이고, 환적비용 40% 감축, 물류 스타트업 300개 창업 및 일자리 1000개 창출 등을 달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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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항만' 만든다= 우선 해수부는 항만 자동화기술 자체적 개발로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단계적인 도입을 추진한다. 또 항만 내 장비인 크레인과 야드트랙터 등의 실시간 위치·상태, 작업정보를 수집·분석해 터미널 운영사가 최적의 항만 운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항에는 터미널 간 환적화물과 빈 컨테이너를 운반하기 위한 순환레일을 설치하고, 이에 필요한 서류 작업은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처리하는 터미널 연계 효율화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환적 등을 위한 시간과 비용, 혼잡도를 줄일 방침이다. 아울러 터미널 운영사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빈 컨테이너 공유장치장을 설치하고, 수요·공급 매칭 플랫폼을 제공해 운영사 간 빈 컨테이너의 수급 불일치 문제를 해소에 나선다.


이와 함께 선박과 트럭에 항만 이용가능시점과 하역 완료시점에 대한 예측정보를 제공해 항만 대기시간을 줄이고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도 추진한다. 또 육·해상 간 물류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항만 자동 하역시스템(해수부)과 컨테이너 셔틀레일(국토교통부)의 연계 모델 개발도 추진한다.


◆항만정보 통합플랫폼 도입= 데이터 기반의 물류 스마트화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해수부와 관세청, 터미널 운영사 간 데이터의 교차검증 등 데이터 품질관리를 통해 항만 물류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고, 항만 내 실시간 화물처리 상황과 검역, 통관정보 등이 함께 공유되는 '항만정보 통합플랫폼'을 도입하는 방안도 관계부처와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 또 현재 국토부에서 검토 중인 '육상물류데이터 플랫폼 사업(예비타당성조사 진행 중)'이 추진되면, 이를 항만물류데이터 플랫폼과 연계할 방침이다.


실제 네덜란드의 로테르담항은 항만정보 통합 플랫폼을 통해 선사와 항만공사, 세관이 화물입출항, 하역작업, 통관 정보 등을 플랫폼에서 제공해 항만 이용 주체 간 항만 내 작업 현황을 공유하는 비용(전화 3000만번, 메일 1억개 등)을 연간 약 2억5000만유로 절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공의 물류데이터에 민간의 물류데이터가 결합되는 공공·민간 연계 물류플랫폼 구축도 추진해 물류 데이터 기반 신규 비즈니스 발굴의 기반도 마련할 계획이다.


◆스마트 물류 인력 양성·국제표준 주도= 향후 선박·항만 등 물류 인프라의 자동화·지능화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물류 인력·선원 인력의 역량을 파악해 관련 교육과정과 전문 자격제도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신규 창업 아이템 개발부터 전문가 컨설팅과 유망 사업 아이템에 대한 기술개발 고도화, 홍보·판로 지원 등 물류 스타트업 창업을 위한 모든 단계를 종합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디지털화의 투자여력이 없는 영세 물류 업체도 데이터 관리나 플랫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위한 민·관 기업디지털 전환 전담팀(TF)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자율운항선박과 지능형 해상교통시스템 등 첨단장비와 물류데이터에 관한 국제 표준의 제·개정 논의에 적극 참여할 방침이다. 특히 우리나라가 선도하고 있는 e-내비게이션과 관련한 국제적인 거버넌스 체제를 자율운항선박과 항만, 해사서비스 등으로 범위를 확대하고 해당 서비스를 실제 해역에서 연계 실증하는 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 또 각종 기술표준에 대한 국제인증을 전담하는 센터를 중심으로 국제해상디지털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계획도 추진하기로 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이번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은 세계적인 통상국가인 대한민국의 위상에 걸맞는 수출입 물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며 "이번 방안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수출입 물류 경쟁력은 물론 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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