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호영 "비례한국당, 사표방지 위한 것…비례민주당 가능성 높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이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응해 내놓은 '비례한국당' 방안은 유권자들의 사표 방지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이 '비례민주당'을 만들 가능성도 높다고 역설했다.


주 의원은 2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만들지 않으면) 자유한국당을 지지하는 비례 자유한국당 지지표가 700~800만 표가 사표가 돼 버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비례한국당 현실화 가능성에 대해 "비례한국당 이름을 지금 어떤 정당에서 미리 창당준비위원회 등록을 했기 때문에 이름을 그대로 저희들이 받아서 쓸 수 있을지는 모른다"면서도 "이제는 만들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비례한국당을 만들지 않을 경우 비례 대표도 한국당을 지지하는 표심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주 의원은 "자유한국당의 이익을 위해서 만들어야 될 필요도 있지만 사표를 방지하고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는 선거 결과를 하기 위해서도 만들 수밖에 없다"며 "일방에서는 꼼수네 아니네 하는데 우리는 누차 이럴 수밖에 없고 이런 문제가 있다고 경고했다"고 밝혔다.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합의한 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논리를 인용, "심 의원의 주장이 지역에서 당선되지는 못하지만 정의당을 찍은 표가 많은데 이것이 전부 사표가 되니 이쪽에서 살리자는 것"이라며 "그 논리를 그대로 적용해 보면 지역구를 자유한국당을 찍고 비례 대표를 자유한국당을 찍은 경우에는 비례 대표 자유한국당 표가 다 사표가 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주 의원은 민주당 역시 비례민주당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이 모르고 여기까지 오다가 어느 순간에 발견하고 나니까 멘붕 상태에 빠진 것"이라며 "민주당이 해 온 언행이나 이런 걸 보면 만들 수가 없지만 여러 차례 민주당이 자기들 이익과 관련되는 것은 끝까지 집요하게 하는 것을 봐왔기 때문에 (만들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비례한국당을 만들 경우 정당 번호를 2번으로 추진하겠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라든지 언론이 워낙 많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는 "예를 들면 자유한국당의 지역구 기호가 2번이면 비례 대표 번호가 꼭 2번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27, 29, 25, 이런 식으로 금방 학습이 된다"며 "오히려 민주당이 비판하고 떠들수록 국민들에게 이 제도를 더 홍보해 주는 효과가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