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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교통 흐름 5분만에 분석…SW로 교통혼잡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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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RI, 클라우드 기반 교통정보 통합 시뮬레이션 분석기술 개발

ETRI 연구진이 개발한 시뮬레이터 SALT(솔트)에 적용된 핵심 기술

ETRI 연구진이 개발한 시뮬레이터 SALT(솔트)에 적용된 핵심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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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국내 연구진이 교통 정책을 미리 검증해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SW)를 개발했다. 기존보다 처리 속도도 빠르고 데이터만 입력하면 어느 도시든 클라우드로 분석할 수 있어 사전 정책 검증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클라우드 기반 교통혼잡 예측 시뮬레이션 기술 '솔트(SALT)'를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솔트를 이용하면 변경되는 신호체계 또는 새로운 교통정책이 관련 지역 교통혼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 가능하다.

ETRI는 서울시와 경찰청, SKT 등으로부터 데이터를 제공받아 지역 도로망과 신호체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었다. 여기에 실측 교통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량 수요까지 추정해 분석기술을 만들었다. 연구진은 구축된 도로 데이터를 일정하게 나눠 구역 내에 있는 차량 정보를 파악하는 방식을 개발해 분석했다. 개별 차량 단위로 분석하는 것보다 빠르고 더 넓은 범위에 적용할 수 있어 서울 지역을 실증하기에 적합했기 때문이다.


연구진은 서울 강동구를 대상으로 일 평균 40만대 차량을 1만3000여 개의 도로로 나눠 24시간 교통흐름을 5분 안에 시뮬레이션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기존 이동량 측정 기술보다 18배 빠른 성능이다. 연구진이 개발한 교통 시뮬레이션 기술은 인공지능 기계학습이나 딥러닝이 할 수 없는 교통 환경도 분석가능하다. 신호체계 변경, 새로운 다리 건설 등 변수가 나타나면 기계학습, 딥러닝 방식은 매번 새로운 모델을 생성해 적용해야 하지만 연구진이 개발한 모델은 매번 다른 입력값이 제공돼도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연구진은 이번 개발된 기술이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 기상, 축제나 행사 정보를 종합한 예측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도로 공사나 대형 스포츠 행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효과를 솔트는 통계값과 시각 자료로 예측해 분석 값을 보여준다.


ETRI는 이번 성과가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축 개선 사업'과 연계해 교통 개선 효과를 검증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에 적용된 시뮬레이션 엔진을 클라우드에 탑재해 타 지역 데이터 분석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교통정책의 사전 검증 뿐만 아니라 불법주차 탐지, 상습 정체구간 파악, 기상 영향예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전망이다. 연구의 책임자인 민옥기 ETRI 지능정보연구본부장은 "매년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교통혼잡비용이 약 30조 원이며 수치 또한 증가세에 있다"며 "이 기술을 활용해 교통 혼잡으로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비용을 낮출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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