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권가 "올해 경제성장률 2% 밑돌 가능성 커졌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올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시장 예상치 0.6%보다 낮은 0.4%에 머무르면서 증권가에서 올해 성장률 2% 달성이 쉽지 않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27일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3분기 한국 GDP, 연간 경제성장률 2% 하회 가능성 점증 시사'란 제목의 분석보고서를 통해 이렇게 말했다.

이 연구원은 재고와 수입 간의 상쇄 성향 감안하면 3분기 경제성장 부진을 일시적 현상으로 보기는 무리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 팀장은 올해 GDP 성장률 전망치를 2%에서 1.9%로 낮췄다. 내년 성장률 추정치도 2.3%에서 2%로 하향 조정했다.




증권가 "올해 경제성장률 2% 밑돌 가능성 커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3분기 GDP 에서 재고의 성장기여도가 0.5%포인트였고 재고를 뺀 GDP는 전 분기 대비 0.9% 성장했다. 하지만 재고 감소는 일반적으로 수입 감소에 의한 순수출 성장 기여도를 확대시킨다.


따라서 3분기에 수입의 성장기여도가 0.3%포인트를 기록, 2분기의 1%포인트보다 큰 폭으로 하락한 점을 고려하면 3분기 경제성장 부진을 일시적 현상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설명이다.

민간소비와 투자의 조기 회복 등이 쉽지 않은 사실도 올해 GDP 성장률이 2% 위로 치고 올라가기 어려운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4분기 GDP 가 최소한 전 분기보다 0.97% 이상 성장해야 하는데, 3분기 경제성장 부진 이유가 해외 소비 둔화와 무역분쟁 불안 확대 등이었음을 고려하면 4분기 경제성장률이 반등할 가능성은 충분하다.


다만 소비부진이 구조화되는 가운데 설비와 건설투자의 조기 회복이 기대처럼 이뤄지기 어렵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연 2% 달성은 어렵다.


내년 GDP 성장률 전망도 밝지만은 않다. 대외 여건이 극적으로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한국경제가 극적으로 회복되기 위해선 미중 무역분쟁 같은 대외여건의 극적인 개선이 필요하지만, 미중 무역 협상이 미니 딜 성공에서 빅 딜로 이어지려면 오래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