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므누신 "中 무역합의 명문화 안되면 12월 추가관세 강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과의 스몰 딜이 문서로 확정돼야 추가 관세안을 철회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추가 협상이 삐걱대며 명문화 되지 않을 경우 오는 12월 예정된 관세를 강행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CNBC 스쿼크박스에 출연해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관세가 발효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하지만 나는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발언은 지난 주 워싱턴DC에서 열린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이달 15일로 예정됐던 대 중국 관세 인상 유예 등 이른바 1단계 합의가 이뤄진 직후 나왔다.


므누신 장관은 관련 합의에 대해 지식재산권, 환율 등 금융서비스, 농업 등에 대한 "매우 중요한 구조적 문제를 다뤘다"면서 "중국이 400억~500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농산물을 구입하고 미 제품에 대한 일부 관세도 철회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서화 과정에는 몇주가 소요될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추가 협상도 이뤄지게 된다. 므누신 장관은 "칠레에서 서명이 이뤄지기 위해 중국과 몇주간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양국은 다음 달 칠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기간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중국이 오는 12월 예정된 추가 관세도 철회되길 원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매체는 "트럼프 대통령이 '합의(deal)'에 도달했다고 표현한 반면, 중국 상무부는 '실질적인 진전' 등으로만 언급했다고 지적했다.


양측은 오는 12월15일부터 트럼프 행정부가 16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부과하기로 했던 추가 관세와 관련해서는 합의를 이루지 못한 상태다.


므누신 장관은 이번 스몰 딜이 1단계 합의에도 도달하지 못한 '미완의 합의'라는 지적이 제기되자 "원칙적 합의를 이뤘다"며 칠레 APCE 정상회의 전까지 합의가 마무리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