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횡단보도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있으나 마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지역 1094대 설치…대부분 점자블록도 없이 ‘덩그러니’

독립보행 장애인들 “시설물 있는지도 몰라…전수조사 해야”

광주광역시 광산구 첨단지구 한 횡단보도에 설치된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가 점자블록 등 안내 시설물도 없이 덩그러니 설치돼 있다.

광주광역시 광산구 첨단지구 한 횡단보도에 설치된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가 점자블록 등 안내 시설물도 없이 덩그러니 설치돼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광주지역에서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독립보행을 위해 횡단보도 등에 설치된 ‘음향신호기’가 빛 좋은 개살구로 전락하고 있다.


음향신호기가 있어도 시각장애인에게 이곳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는 시설물이 없어서다.

11일 광주광역시와 광주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광주지역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는 총 1094대가 설치돼 있다.


이 음향신호기는 교차로 등에서 길을 건너려는 시각장애인이 버튼을 누르면 현재 교통신호 상태 등을 음성을 통해 안내해주는 역할을 한다.


광주시는 매년 초 시각장애인연합회에 공문을 보내 음향신호기 설치가 필요한 곳을 접수 받고 있으며 택지개발, 주거지역 변경, 교통흐름 등 시각장애인의 동선이 수시로 바뀌고 있어 매년 실태조사도 실시하고 있다.

접수된 지역은 경찰과 연계해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경찰청의 ‘음향신호기 규격서’ 기준에 따라 설치된다.


경찰청의 음향신호기 설치 규격서에는 ▲시각장애인 밀집 지역 ▲시각장애인 영구임대주택지역 ▲사회복지시설 등 이용시설 주변 ▲직장·교육기관 주변 ▲역·터미널 주변 ▲지자체 청사 등 공공기관 주변 등에 우선 설치한다고 규정돼 있다.


문제는 이 기기가 설치된다 하더라도 시각장애인들이 신호기에 접근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독립보행하는 시각장애인들이 의지하는 점자블록이 음향신호기 위치를 안내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를 설치할 때 점자블록을 함께 설치해야 한다는 규정조차 없어 장애인들에 배려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광주시는 시각장애인들이 음향신호기를 원격 이용할 수 있는 리모컨을 가지고 다닌다고 해명하지만 그 수가 얼마나 되는지 파악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전수조사를 실시해 시각장애인들이 더욱 실질적으로 음향시설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한 장애인단체 관계자는 “상식적으로 봐도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물인데 점자블록이나 이를 알려주는 시설도 없이 음향신호기가 설치된다고 해도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음향신호기 위치를 안내하는 시설물이 없다면 시각장애인들은 이 시설물에 접근조차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음향신호기를 설치할 때 점자블록도 함께 설치해야 한다는 규정은 각 주관 부서가 달라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어렵지만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실제로 점자블록과 음향신호기가 없는 곳을 중심으로 조사를 해 볼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gmail.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공의·의사단체 불참 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 열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