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존슨앤드존슨, '오피오이드 소송' 271억원에 합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아편계 마약성 진통제 '오피오이드' 중독 사태와 관련한 소송에서 미국 제약사 존슨앤드존슨이 오하이오 주정부에 2240만달러(약 271억원)를 지불하기로 합의했다고 AP통신, 워싱턴포스트 등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존슨앤드존슨은 합의금 중 1000만달러를 오하이오주 2개 카운티에 현금으로 지불하고, 이번 소송 관련 법률 비용으로 500만달러를 상환하며, 2개 카운티 지역의 오피오이드 관련 비영리단체에 540만달러를 지급할 예정이다.

존슨앤존슨은 성명을 통해 "이번 합의는 회시가 오피오이드 위기를 해결하는데 있어 의미있는 진보를 이룰 수 있게 할 것"이라며 "오피오이드 위기가 공중보건 문제라는 점을 인식하고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와 사람들을 돕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로써 존슨앤드존슨은 오는 21일 시작 예정인 연방정부 차원의 대규모 소송전에서 피고인으로 포함되지 않을 예정이다.


연방재판에는 약 2000개의 도시와 카운티, 미국 원주민 부족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피고에는 맥켄슨, 아메리소스버진, 카디날헬스 등이 올라 있다. 말린크로트와 엔도인터네셔널은 연방재판을 피하기 위해 이미 두 카운티와 합의했으며, 퍼듀는 지난달 소송에서 압력을 받고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법 합의는 앞으로 주 정부나 제약사들의 전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존슨앤드존슨은 오피오이드 시장의 60%를 공급, 오피오이드의 유통에 핵심 역할을 해왔다.


오피오이드는 1990년대 말 이전에는 주로 암환자 치료나 수술 후 통증 완화 등에만 사용했으나, 2000년 이후 미국 전역에서 과용돼 중독 확산과 40만명(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추산)이 넘는 사망자를 낳았다.


오클라호마주 법무장관은 지난 2017년 존슨앤드존슨과 퍼듀, 테바 등 오피오이드를 제조, 판매해온 5대 제약사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 이들이 오피오이드의 잠재적 중독성을 축소하고, 의사들을 설득해 경미한 통증에도 약을 처방하도록 해 오남용을 조장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미 오클라호마 법원은 지난 8월 존슨앤드존슨에 대해 오피오이드 남용의 책임을 물어 5억5200만달러를 배상하도록 명령했다.


테드 벌크만 판사는 당시 판결문에서 "책임감 있고 가정 친화적인 이미지로 비누, 베이비파우더, 반창고 등을 제조하는 제약사라는 명성을 쌓아온 존슨앤드존슨이 불공정하고 기만적인 마케팅을 전개해 오피오이드 복용 만연을 촉발했고, 중독으로 인한 사망률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시켰다"고 판시했다.



美존슨앤드존슨, '오피오이드 소송' 271억원에 합의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