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DLS 불완전판매 확인…상품 제조상 결함은 못찾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음달 2일 합동검사 중간발표서 확보한 불완전판매 사례 공개할 듯
OEM펀드·쪼개팔기 등은 입증 어려울 전망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리 연계 파생결합증권(DLS)을 판매한 은행의 불완전판매 정황을 확보했다.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펀드 여부, 공모펀드 '쪼개팔기' 의혹 등 상품 제조상 하자는 입증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다음달 2일께 발표하는 DLS 합동검사 중간발표에서 검사 결과 확보한 은행의 불완전판매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 관계자는 "검사 결과 현재까지 발견, 파악한 사실 위주로 발표할 것"이라며 "검사는 10월에도 추가로 연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검사가 진행중인 만큼 제재 수위나 제도 개선 방안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번 검사 중간발표 내용에는 은행에서 이뤄진 불완전판매 현황과 발생 원인, 즉 내부통제 시스템 작동 여부가 포함될 전망이다. 예컨대 은행의 직원 평가 제도인 핵심성과지표(KPI) 배점 반영 현황, 상품 선정시 리스크관리위원회를 거쳤는지와 상품 판매를 전후한 경영진의 전략 변화 등이 있었는지 등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금감원은 상품 제조에는 문제가 없다는 쪽으로 사실상 결론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금감원은 은행이 DLS 펀드를 팔기 위해 자산운용사에 상품 제조를 요구했는지 즉 DLS 펀드가 OEM 펀드인지를 검사했다. 검사 결과 제재로 이어질 수 있을만한 충분한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모펀드를 사모펀드로 쪼개팔았다는 뚜렷한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못했다. 승수조건, 만기 등 상품별로 설계 구조가 달라 동일한 상품으로 보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결국 상품 제조와 관련해서는 운용사에 대한 제재로 이어지기는 힘들 것이라는 게 금감원의 설명이다.

결국 핵심은 DLS 상품 설계, 제조, 유통 중 유통이다. 불완전판매를 초래한 은행의 내부통제 시스템에 얼마나 결함이 있었고 어느 수준에서 의사결정이 이뤄졌느냐다. 이번 검사 중간발표를 통해 향후 경영진에 대한 제재 여부 및 수위를 가늠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감원이 KPI 때문에 내부통제가 느슨해지고 불완전판매가 발생했다는 점까지 입증할지, 아니면 상품 선정시 아랫단에서 의사결정이 이뤄졌다고 볼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라며 "전반적인 의사결정과 지시가 어느 단계에서 이뤄졌는지 입증하는지에 따라 제재 대상과 수위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