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유 아닌 경험에 지갑 여는 소비자"…유통업계 체험 공간 더 늘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통업계 매출 감소 오프라인 매장, 체류형 공간으로 탈바꿈
브랜드 가치 보호ㆍ증진에도 도움

"소유 아닌 경험에 지갑 여는 소비자"…유통업계 체험 공간 더 늘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40대 부부 유희정ㆍ김현종 씨는 최근 주말이면 거주지 인근 대형 쇼핑몰로 향한다. 딱히 사야 할 물건은 없지만 초등학생 자녀와 시간을 보내고 식사를 해결하는 데 쇼핑몰 만한 장소가 없다고 판단해서다. 시즌마다 새롭게 꾸려지는 키즈 관련 이벤트에 참여하고 놀이공간에 머물다 보면 시간이 금세 지나간다. 트렌디한 외식 브랜드가 줄줄이 들어서 있어 식사 메뉴 고민도 할 필요가 없다.


유통업계가 소비자들을 위한 오프라인 체험 공간을 확대하고 있다. 소유를 위한 지출보다 공유, 경험에 지갑을 여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자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해 새로운 마케팅에 나서고 있는 것.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백화점, 마트 등은 가족 고객 유입을 위한 체험 공간을 늘리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6월부터 1년간 김포공항점에 아시아 최초 '쥬라기 월드 특별전'을 개최하는 데 이어 건대점에는 VR테마파크 '몬스터VR'를, 명동 본점 영플라자에 K팝 문화공간 '팔레트'를 운영하는 등 체험형 콘텐츠 확대에 힘쓰고 있다. 안산점 2층에는 뽀로로 키즈카페를 유치했다. 현대백화점은 판교점에 2만9701㎡ 규모의 어린이 책 미술관을 꾸몄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에 어린이들이 인형극과 뮤지컬 등을 배울 수 있는 놀이공간을 만들었다.


롯데마트 잠실점은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가미한 체류형 쇼핑몰로의 변화를 선언했다. 롯데마트의 완구 매출이 2017년 -3.4%, 지난해 -2.0%를 기록, 2년 연속 감소한 데 따른 조치다. 토이저러스를 포함해 4층부터 6층까지 3개 층을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강화한 '키즈 앤 패밀리 플레이그라운드'로 꾸며 체류형 쇼핑몰의 기능을 강화했다.


루이비통 스페셜 팝업스토어

루이비통 스페셜 팝업스토어

원본보기 아이콘

뷰티, 패션업계는 휴식공간을 늘려 진입장벽을 낮췄다. 마스크팩 브랜드 메디힐은 지난달 명동에 플래그십스토어 '힐링 온 더 메디힐' 명동직영점을 오픈했다. 체험존과 함께 힐링카페 등 휴식, 편의 시설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프랑스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은 지난 4월 현대카드가 운영하는 문화공간 이태원 현대카드 바이닐앤플라스틱에 세계 최초로 핸드백 팝업 스토어를 열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의 경우 지난 1월부터 로저비비에, 샤넬, 디올, 발렌티노, 버버리 등 팝업스토어를 연달아 개최해 상반기 명품 매출이 31.5% 신장했다.

CJ제일제당 햇반 뮤지엄

CJ제일제당 햇반 뮤지엄

원본보기 아이콘

식품업계의 경우 최근 이물 등 먹거리 안전에 대한 불신을 해소할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을 운영 중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 6월 충북 진천 CJ블로썸캠퍼스 홍보관 내에 햇반 체험형 공간인 '햇반 뮤지엄'을 열었다. 특히 스마트팩토리는 햇반이 생산되는 공정을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공장 입실 전 먼지나 미생물 제거를 위해 거치는 에어샤워 간접체험과 쌀 저온보관, 쌀 도정 및 선별 공정에 대한 시각자료를 통해 제조공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제주삼다수는 생산시설이 있는 교래리에서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삼다수 공장 견학로에서는 제주삼다수의 최첨단 생산라인을 체험할 수 있다. 견학로를 따라 취수원에서 뽑아 올린 원수가 정수를 거치는 모습과 최첨단 자동화 생산라인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제주시 한림읍에 위치한 한라산소주 공장에는 가이드의 안내를 받으며 공장을 구경하고 한라산소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음장이 마련돼있다.


안승호 숭실대 경영학과 교수는 "과거 오프라인 매장은 상품을 구매하는 장소였지만, 온라인몰 역시 똑같은 기능을 수행하게 되며 경쟁력을 잃었다"며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해 소비자들이 매장을 직접 찾도록 유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통업체 매출 동향(자료: 하나금융투자)

유통업체 매출 동향(자료: 하나금융투자)

원본보기 아이콘


이택수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연구위원 역시 "온라인 쇼핑이 확대될수록 공급자들은 소비자와의 접점이 감소하고 브랜드 차별화 기회가 축소돼 가격경쟁 압력이 가중된다"며 "기업들은 오프라인 채널을 소수 플래그십스토어에 집중해 부족한 고객 접점을 확보하고, 체험을 중심으로 브랜드 가치를 보호ㆍ증진한다"고 설명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최근 밀레니얼 세대로 소비권력이 넘어갔다"며 "이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내에서 1인 미디어로 활약하며 체험형 공간의 영향력이 어마어마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 입장에서는 공간에 대한 투자를 통해 거둘 수 있는 효과가 엄청나게 높아진 셈이며, 다수 유통기업은 추후에도 체험형 공간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