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바이오센터, 세계적 학술지에 '골다공증 치료물질' 성과 발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바이오센터, 세계적 학술지에 '골다공증 치료물질' 성과 발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이오센터가 골다공증 신약 후보물질 개발과 함께 세계 권위 학술지에 관련 소식을 발표해 관심을 끌고 있다.


경기경제과학원 바이오센터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박길홍 교수팀과 함께 연구한 '골다공증 신약 후보물질'을 신약 개발 분야 최고권위 학술지인 '저널 오브 메디시널 케미스트리(Journal of Medicinal Chemistry)'에 발표했다고 18일 밝혔다.

JMC는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급 논문으로 분류되며, 신약개발분야 IF(저널의 인용정보를 수치로 나타내는 지수)가 상위 5%인 최고권위 국제학술지다.


골다공증은 노화로 인해 뼈의 질량감소와 조직의 구조학적 퇴화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 골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며, 인구고령화로 증가추세에 있다.


골다공증 환자는 이미 골밀도가 낮아 골 분해 억제 보다는 골 형성 효과를 갖는 물질을 통해 골밀도를 개선하는 것이 치료에 더 효과적이다.

하지만 현재 일반적인 의약품의 경우 골 분해 억제를 통한 골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대부분으로 골 형성 촉진을 위한 뚜렷한 치료제는 없는 것이 실정이다.


이번에 바이오센터에서 개발한 차세대 골다공증치료 후보물질은 골 형성 촉진작용과 골 분해 억제작용을 동시에 갖는 물질이다.

또 천연물 단일성분으로부터 유래해 비용 부담이 적고 독성이 낮으며, 간, 지방, 피부, 장 등에 세포 손상 현상이 없어 장기적인 치료가 요구되는 만성 난치성 골질환 치료 등 차세대 골다공증 치료제로 떠오르고 있다.


연구책임자이자 논문의 주저자인 바이오센터 구진모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찾은 물질은 골 분해 억제 효과와 골 형성 촉진 효과를 동시에 갖는 혁신적인 치료물질"이며 "특히 골 분해 억제 효과는 기존 골 분해 억제제인 포사맥스(Fosamax)에 비해 40배 이상"이라며 우수성을 설명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