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세계그룹, 국내 최초 '자동결제' 유통 매장 문 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세계그룹, 국내 최초 '자동결제' 유통 매장 문 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아마존의 무인 매장인 '아마존 고(Amazon Go)'처럼 자동결제 쇼핑을 즐길 수 있는 미래형 유통매장이 국내 최초로 등장했다.


신세계그룹의 정보기술(IT) 계열사인 신세계아이앤씨는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에 오픈 예정인 신규 데이터센터에 다양한 IT기술을 적용한 미래형 셀프 매장을 구축한다고 18일 밝혔다. 임직원 대상 테스트 운영 기간을 거친 후, 이달 30일부터 일반 고객도 이용할 수 있는 정식 매장으로 오픈할 계획이다.

셀프매장은 신세계아이앤씨와 이마트24가 제휴해 공동 운영한다. 상품 공급 및 매장 운영은 이마트24가, 매장 내 기술 운영은 신세계아이앤씨가 담당한다.고객이 SSG페이·이마트24 앱을 통해 발급된 입장 큐알(QR)코드를 스캔한 후 셀프매장에서 쇼핑을 즐긴 후, 별도의 결제 과정 없이 매장을 나가면 SSG페이로 자동 결제된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셀프매장을 통해 국내 최초로 자동결제 기술인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을 선보인다. 이 기술은 아마존고에도 설치된 것으로, 카메라와 센서를 활용해 고객의 쇼핑 동선을 추적하고 상품 정보를 인식하는 시스템이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아마존고보다 30여대의 카메라 만으로 고객의 쇼핑 동작을 인식한다. 향후 신세계아이앤씨는 셀프매장을 컴퓨터 비전,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AI), SSG페이, 클라우드 기반 포스(POS) 등 리테일테크 관련 다양한 기술을 시험하는 테스트베드 매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 국내 최초 '자동결제' 유통 매장 문 연다 원본보기 아이콘



스마트 밴딩머신 존도 구축했다. 소형 유통매장에 특화해 개발한 신세계아이앤씨의 스마트 밴딩머신은 최대 5개 상품을 한번에 결제할 수 있고, 클라우드 기반 포스를 적용해 신용카드, 교통카드, 간편결제 등을 적용 가능하다.

신세계아이앤씨는 유통산업에 IT기술을 접목하는 다양한 디지털 비즈니스를 전개 중이다. 클라우드 포스, 셀프계산대(SCO), 전자가격표시기(ESL) 등 유통매장에 다양한 IT 기술 도입을 확대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셀프매장 구축을 위한 전담 조직을 구성해 기술 연구에 박차를 가해 왔다.


특히 간편결제 플랫폼 SSG페이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시도를 진행하고 있다. 2015년 유통업계 최초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지난해 SSG페이 앱을 통해 매장에 입장하고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스마트쇼핑 서비스를 시작했다.


김장욱 신세계아이앤씨 대표는 "고객들이 실제 쇼핑을 즐기며 자연스럽게 리테일테크를 체험할 수 있는 매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인공지능, 컴퓨터 비전, 클라우드 포스 등 당사의 리테일테크를 모듈화해 필요한 기술만 골라 쓰는 솔루션 비즈니스로 발전시켜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까지 공략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