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판사 출신 서기호 변호사 "괴물화된 現 검찰…개혁 몇십 년 전부터 시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판사 출신의 서기호 변호사가 검찰개혁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16일 서기호 변호사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검찰 개혁은 몇십 년 전부터 시행했어야 할 정도로 시급했었다"고 주장했다.

서 변호사는 "검찰이 민주화가 된 이후 '법치주의'라는 명분으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해왔다. 그러다 보니 검찰이 거의 괴물화가 됐다"며 "가장 심각하게 드러난 것이 노무현 대통령을 서거하게 만든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가장 시급한 개혁으로는 '검찰에 의한 피의 사실 유출'과 '법무부의 탈검찰화', '검찰의 직접 수사' 등을 꼽았다. 특히 마지막 사안의 경우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검경 수사권 조정을 거론하며 비율 조정이 아닌 검찰의 직접 수사 폐지를 주장했다.


서 변호사는 "원칙적으로 검찰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가지면 안 된다"며 "선진국 어디에도 검찰이 수사권, 기소권을 모두 갖고 있는 데가 없다. 권력을 분산시켜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지금까지 우리나라가 몇십 년 동안 검찰이 수사권, 기소권을 같이 독점해서 해 왔던 상황이다 보니 '경찰이 직접 수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느냐'란 문제가 제기된다"며 "점진적으로 비율을 줄여가는 방향으로 해야 할 필요성은 있지만,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시켜서 수사권은 경찰이 원칙적으로 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는 "(검찰이) 청문회 시작 전 압수 수색을 한 건 조국 장관이 주도하는 검찰 개혁이 기존의 검찰 개혁과 달리 근본적으로 들어올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라며 쉽게 말하면 결국 검찰 개혁을 강력하게 시도하려고 하면 어떤 형태로든 검찰은 이런 식의 직접 수사를 통해 피의 사실 유포로 이를 저지하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조 장관 의혹) 수사 중 사모펀드 관련해서 운용사 등은 내가 보기에도 혐의가 있어 보이고,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수사는 해야 한다"면서도 "다만 관련 없는 사람들에 대해서까지 같이 공모한 것으로 피의 사실을 유출하고 언론을 통해 흠집 내기를 하는 건 조국이 주도하는 검찰 개혁을 막으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