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 여론 조작' 김경수 항소심 '한 방'이 없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핵심 쟁점은 킹크랩 시연 여부
아직 이렇다할 증거·진술 부족
오늘 오후 '둘리' 검찰 증인심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로 재판을 받는 김경수 경남지사는 줄곧 검찰의 공소사실을 부인해왔다.


지난 3월 서울고법 형사2부(차문호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 항소심 첫 공판에서는 자신에게 실형을 선고한 1심 판결에 대해 "사실과 다른 부분이 너무 많아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향후 재판에서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반 년 가까이 지난 5일 오전 현재까지 그의 주장을 확고히 입증할 진술이나 증거는 나오지 않고 있다. 1심 판결을 뒤엎을 '한 방'이 없다는 의미다.


대선 여론 조작 문제를 다루는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김 지사가 드루킹 사무실에서 '킹크랩 시연'을 봤느냐다. 킹크랩은 포털사이트의 어뷰징(댓글 조작) 감시 장비를 뚫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1심은 드루킹 진술과 이를 뒷받침하는 인터넷 접속(로그) 기록, 컴퓨터·휴대폰 자료 등을 대거 유죄 증거로 채택해 김 지사가 킹크랩 시연을 본 뒤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승인 또는 동의했다고 판단했다. 이 판단은 곧 '김 지사 법정구속'으로 귀결됐다.

김 지사 측은 항소심에서 킹크랩 시연을 봤다는 혐의 사실을 반박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7월 공판에서는 킹크랩 시연이 이뤄진 것으로 추정되는 2016년 9월 11일 저녁 당시 김 지사 수행비서의 '실시간 위치 기록'을 증거로 내세워 혐의를 부인했다.


지난달 열린 공판에선 김 지사가 당시 닭갈비 식사 뒤 브리핑만 봤다고 주장하면서 이를 뒷받침하는 정황 증거로 드루킹 일당과 저녁식사를 한 식당의 영수증을 제시했다.


하지만 이러한 증거들은 신빙성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특검팀은 비서의 타임라인 기록에 대해 "타임라인이 수정되지 않았다는 증명이 부족하다"면서 "시연을 볼 수 없었다고 주장하려면 비서가 아닌 김 지사의 타임라인을 제출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


닭갈비 영수증 역시 재판 증인으로 나온 킹크랩 개발자 '둘리' 우모씨가 "닭갈비를 먹은 기억이 없다"고 증언하면서 신빙성 문제가 대두됐다.


향후 재판에서도 양측은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 시범을 봤느냐를 놓고 치열하게 다툴 것으로 보인다. 이것이 인정되면 1심 때와 마찬가지로 김 지사는 댓글 조작 공범으로 유죄 선고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5일 오후 열릴 10차 공판에서는 '둘리' 우씨에 대한 증인심문이 지난 공판에 이어 진행된다. 이전 공판에서 변호인 주 신문이 길어짐에 따라 검찰의 반대 신문이 예정됐다.


오는 19일 열릴 11차 공판에서는 '드루킹' 김동원씨가 증인으로 출석한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