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콩, '송환법 철회' 전격 결정…시민들 수용은 '글쎄'(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홍콩의 행정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4일 홍콩 시민들이 격렬하게 반대했던 송환법을 공식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시민 시위 사태를 촉발시킨 송환법이 공식 폐지 됐지만, 시위가 잠잠해질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캐리 람 장관은 이날 사전에 녹화된 TV방송 연설을 통해 "홍콩 정부는 송환법을 공식적으로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캐리 람 장관은 시민들과 만나 시민들의 불만을 청취하고, 해결책을 찾겠다고 밝혔다. 이는 람 장관이 이번 사태와 관련해 사퇴하지 않겠다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이번 대규모 시위와 관련해 독립된 조사위원회가 홍콩 시위의 근본 원인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번 송환법 철회만으로 홍콩 시민들의 요구가 충족됐는지는 의문이다.


홍콩 시위대는 그동안 송환법 공식 철회 외에도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와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석방, 행정장관 직선제 등을 요구했다. 사실상 5대 요구 조건 가운데 송환법 공식 철회만 수용된 셈이다.

더욱이 캐리 람 장관은 송환법 철회 방침을 밝혔지만, 시위대의 폭력 문제 등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시위대가 중국국기인 오성홍기 등을 불태운 것에 대해서도 '일국양제'를 위태롭게 하는 행위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는 캐리 람 장관은 기업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밝혔던 태도와도 상반되는 모습이다. 외신에 따르면 캐리 람 장관은 이 자리에서 "선택권이 주어진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사람들에게 깊이 사과하고 그만두는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었다.그는 송환법 추진과 관련해 "중국 본토에 대한 홍콩인의 두려움과 분노의 감정이 이렇게 큰지 알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송환법을 추진한 것은 결론적으로 매우 어리석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외신들은 이번 발표에 대해 "송환법 철회 결정이 너무 늦었다"고 지적했다.


홍콩 시민들은 지난달 6월부터 송환법 반대 목소리가 내놓으며 시위를 벌였다. 캐리 람 장관 장관은 시민들의 반발에 송환법 '영구 보류'를 발표했지만, '폐지' 발표는 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송환법 폐지를 요구하는 시민들은 그동안 공항 점거, 대규모 집회 등을 벌이면서 강력하게 반발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