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험관아기 성공률 女 31~35세 최고…61%"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분당차병원, 동결배아 해동 후 시험관아기 시술 404례 분석 결과

"시험관아기 성공률 女 31~35세 최고…6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31~35세 난임여성의 시험관아기 임신 성공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차의과대학교 분당차병원은 최동희 난임센터 교수팀이 지난해 7~12월 동결된 배아를 해동한 후 시험관아기 시술을 받은 환자 404 사례를 분석한 결과, 31~35세에 임신 성공률이 61.0%로 가장 높았다고 27일 밝혔다. 36~40세는 48.1%, 41~43세 26.7%로 여성 나이 40세를 기점으로 임신 성공률이 절반 이상 급격히 떨어졌다.

난임은 여성의 나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여성 나이 35세부터 가임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44세쯤 대체로 가임력이 소멸한다. 특히 35세 이상은 난자 수가 많고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보여도 난자가 노화돼 난자의 염색체 이상이 늘어난다. 나이가 들수록 난자의 염색체 이상 비율 증가와 난자 수 감소에 따라 가임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최동희 교수는 "일반적으로 여성 나이 35세를 기점으로 급격하게 난소기능이 저하돼 배란능력과 착상능력이 모두 떨어져 임신 확률이 낮아진다"며 "시험관아기 시술 결과도 그와 비슷하게 여성 나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에 비해 난자·배아 유리화동결, 모아 배아 이식 등의 난임 치료 기술 발전으로 40세 이상 여성의 임신 성공률이 많이 높아졌지만 여전히 임신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여성의 나이"라고 덧붙였다.


난임 환자가 병원을 찾는 시기를 1~2년 앞당기면 임신 성공률이 평균 10~20%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최 교수는 "본인 스스로 자가 진단하지 말고 부부가 함께 세부적인 난임검사를 받아야 한다"며 "35세가 되면 결혼 여부와 상관없이 필수적으로 난소나이검사(AMH)를 통해 위험 요인을 확인하고 결과에 따라 난자를 보관하는 것이 추후 가임력 보존을 위해 안전한 선택"이라고 조언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