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멘트 업계 "수입 석탄재 방사능 검사기관 늘려달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담당기관 2곳 뿐…석탄재 전수조사 확대로 통관 차질 우려

시멘트 업계 "수입 석탄재 방사능 검사기관 늘려달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시멘트업계는 환경부의 수입 석탄재 전수조사로 통관차질이 우려된다며 검사기관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19일 환경부 등에 따르면 국내에 수입되는 석탄재 통관 물량에 대해 이르면 이번주부터 정부가 전수 조사를 시행한다. 환경부는 지방청을 통해 중금속 성분을 직접 검사하고, 방사능 검사의 경우 간이측정 또는 시료를 채취해 전문 검사기관에 의뢰할 계획이다.

시멘트 업계는 환경부에 통관 지연 등을 우려해 방사능 시험 기관을 늘려달라고 건의했다. 현재 방사능 검사를 전담하는 기관은 원자력연구원ㆍ기초과학지원연구원 두 곳 뿐이다. 업계는 석탄재 통관 물량을 모두 조사할 경우 1개월 이상 소요돼 생산에도 차질이 생기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연간 4회였던 조사가 연 400회까지 늘어나면 통관 지연이 불가피하고, 보관중인 석탄재가 굳어지면 사용가치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시멘트협회 관계자는 "방사능 간이검사에 통상 2-3주가 소요되는데 통관이 강화되더라도 통관 절차가 짧아져야 업계도 대응할 수 있다"며 "석탄재가 입항하는 동해 부근 항구에 방사능을 시험하는 연구기관 분원을 내거나 현행 시험기관에서 복수 시험기관으로 확대하는 방안 등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인위적으로 조사ㆍ분석 기간을 단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워서 방사능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연구기관을 더 추가할 수 있는지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멘트업계는 국내 발전사들을 통해 받는 석탄재 물량을 확대하는 게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국내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한 940만t 가운데 석탄재 중 72%는 레미콘ㆍ콘크리트 혼합재로 쓰였고 시멘트업계에 제공된 물량은 10% 수준이다. 국내 발전사들은 레미콘 업계에 제공하는 석탄재를 톤당 3만원에 판매하지만, 시멘트 업계에는 물류비를 부담하며 제공하고 있어서다. 시멘트 업계는 국내나 일본 수입 석탄재에 대해서는 비용을 내지 않고 조달을 받아왔던 만큼 원재료 조달 비용이 늘어나는 것을 부담스럽게 여기고 있다.


국회에서도 일본 석탄재 수입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으나 뚜렷한 대안은 없는 상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석탄재 90%를 재활용하고 부족분은 가격 차로 일본에서 수입한다. 시멘트ㆍ발전사업계와 논의해 국내 석탄재 활용 방안의 지혜를 마련해보겠다"고 말했다. 시멘트협회 관계자는 "발전사에서 유상으로 판매하는 석탄재를 양보하라고 강요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라며 "레미콘업계의 반발은 물론이고 석탄재를 원료나 혼합재로 사용하는 건설업에까지 혼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