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세균 "韓 정부가 먼저 대화 제안…이제 日화답 들을차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전진영 기자]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부품·소재·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이제 일본이 화답해야 할 차례"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특위 전체회의 모두 발언에서 "(한국)정부와 국민이 먼저 용기 내어 대화와 협력을 제안했다"면서 "아베 정부는 독단과 고립의 길 벗어나 대화와 협력의 장으로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상대를 인정하고 화해와 협력의 손을 내미는 것은 싸움을 거는 것보다 더 큰 용기를 필요로 한다"면서 "힘든 일이지만 수 천년 이웃으로 지내온 한일 양국의 미래를 위한 일이다. 이제는 그 화답을 들을 차례"라고 강조했다.

일본과 별개로 소재·부품·장비 산업 강화 중장기 전략 수립에 주력하겠다고도 밝혔다. 정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제 74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에 맞서 책임있는 경제강국을 향한 길을 뚜벅뚜벅 걷겠다고 했다"면서 "단순히 아베 정부의 부당한 조치에 대한 반격으로만 대응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권과 장관이 교체될때마다 정책이 바뀌는 단기적 시각에서 벗어나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정책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기업-중소기업간의 상생도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다양한 기업과 인력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가 조성되어야 제조업 혁신이 지속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체질 개선이 꼭 필요하다는 국민적 인식은 있었지만 실천은 따라가지 못했다"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상생형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일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일본에 대한 전략물자 수출입통제를 강화하는 고시 개정안은 (20일간의) 수정 절차를 거쳐 9월에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산업부가 지난 12일 발표한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안에 따르면 정부는 일본을 가2지역으로 분류하고 수출 통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가2지역은 나지역과 마찬가지로 포괄허가는 예외적으로만 허용된다. 신청서류가 5종으로 늘어나며 심사기간도 15일로 강화된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