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끝내 韓화이트리스트 제외…車부품·공작기계 대응책 '고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일본이 끝내 한국을 백색국가 명단인 화이트리스트(안보상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결정을 내리면서 자동차 부품과 공작기계, 전기차 배터리 등 업계도 비상 경영 체제 강화에 나섰다. 특히 이번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명확하게 어떤 소재와 부품 수입에 영향을 미칠 지 제대로 파악이 어려워 불안감 속에 사태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의 2차 수출규제 조치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과 공작기계, 전기차 배터리 등 제조업 전반에 적잖은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업계에서는 이미 초단기 대응책으로 재고 비축 절차를 완료했거나 서둘러 재고 확보에 나선 상황이지만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공급선 다변화를 통한 일본 의존도를 낮추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 입장에서는 당장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재고 비축 뿐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일본으로부터 수입하는 부품이 전략 물자에 해당하는지조차 정보가 불명확하고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범위인지도 알지 못한다"면서 "이런 답답한 상황은 자동차 업종 외에 일본과 거래하는 모든 업체가 겪고 있으며 수출 규제가 길어질 수 있으니 일단 최대한 장기간 재고를 쌓고 보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국내 자동차 업계는 일본 부품 의존도를 꾸준히 낮춰왔기 때문에 화이트리스트 제외로 당장 타격은 없다는 입장이다. KB증권은 올해 들어 5월까지 일본산 부품 수입액은 3억1000만달러로 국내 자동차 생산(163억달러) 대비 1.9%에 그쳤다며 당분간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진단했다.

문제는 일본의 추가 수출규제가 수소전기차나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자동차를 정조준하고 있다는 데 있다. 장기적 관점에서는 일본 부품을 대체할 수 있는 국가와 기업을 찾아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에 내연기관보다 전기차 배터리, 수소전기차의 수소탱크 등 친환경차 위주로 일본산 소재 수급 불안정에 대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차가 효성첨단소재와 손잡고 수소전기차 수소저장용기에 들어가는 탄소섬유 공동 개발 절차를 서두르는 것도 같은 배경에서다.


공작기계 분야는 일본 의존도가 높고 전략물자로 지정된 제품이 많아 국내 정밀 가공 업체를 중심으로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특히 일본이 공작 및 정밀기계 수출을 제한한다면 영향은 기계 업계에 그치지 않고 자동차와 조선, 건설기계 등 중공업 전반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전략물자관리원은 지난달 31일 서울 영등포구 기계회관에서 설명회를 갖고 공작기계의 60%가 일본이 분류한 전략물자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업계에 따르면 일본의 국내 공작기계 시장 점유율은 25% 수준이며 고정밀 가공 부문에 특화됐다. 공작기계는 국산이나 독일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가격 차이가 크다. 독일 공작기계는 일본산과 같은 품질 수준에도 가격은 더 비싼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내 중소 제조 업체들은 신규 기계 설비 투자를 미루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자금에 여유가 있는 기업은 선제적으로 투자를 집행한 사례도 있다.


일본이 공작기계 완제품이 아니라 '공작기계 수치제어반(NC)'의 수출을 규제하는 경우에도 제조 업체의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는 일본 업체인 화낙(FANUC)의 국내 NC 점유율이 90%에 이르기 때문이다. NC는 현대위아나 지멘스, 하이덴하인 등이 만드는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작업 환경이 익숙하지 않아 상당 기간 적응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아울러 일본산 공작기계와 계측기는 국내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뿐만 아니라 완성차 업체의 연구소에서도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어 장기적으로 완성차 생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