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보험성 인하' 단행…추가 인하 가능성 열어 놔(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보험성 인하' 단행…추가 인하 가능성 열어 놔(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파월의 '두 단어'가 금융시장을 뒤흔들었다."(미국 CNBC)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하 직후 기자회견에서 제롬 파월 Fed 의장은 '보험성 인하(insurance cut)'임을 재확인했다. 하지만 정작 시장을 요동치게 한 것은 파월 의장이 금리 결정을 규정한 '중기 조정(mid-cycle adjustment)'이라는 표현이었다. 여전히 기존 통화 정책을 유지하는 과정에서 조정 절차를 거친 것으로 의미를 제한한 것이다.

실제로 미국 경제는 사상 최장기 호황을 구가하고 실업률은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전미경제연구소(NBER)에 따르면 미국은 7월까지 121개월째 경기 확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분기 성장률이 1분기 3%대에서 2분기 2.1%로 낮아지긴 했지만 주요국 가운데 유일하게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표만으로 본다면 오히려 금리 인상을 뒷받침하는 경제 여건이다. 그럼에도 금리 인하를 단행한 배경으로 Fed는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과 목표치 2%에 못 미치는 낮은 물가상승률을 들었다.


이날 Fed의 결정을 본격적인 비둘기 행보로 이어지는 신호탄으로 해석하기에는 여전히 의문이 남는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당장 파월 의장은 이번 결정을 "중기 조정"으로 규정하면서도 "(금리 인하가) 단지 한 번이라고 말하지 않았다"며 시장에 이중적 메시지를 던졌다. 금리를 더 내릴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모호한 메시지인 셈이다.


이는 미국 경제가 여전히 견고한 데다 금리 인하로 인한 금융시장 거품, 본격적인 경제 침체 국면 돌입 시 가용한 정책 수단 감소를 우려한 의도적 발언일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그동안 금리 변경 시 전원 일치 찬성 관례를 깨고 이날 10명의 FOMC 위원 중 2명은 금리 동결을 주장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두 위원은 미국 경제의 양호한 지표 때문에 금리를 내릴 이유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시장은 추가 금리 인하 횟수나 폭 등은 향후 경기 지표에 달려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Fed가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도 "경기 확장 국면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히 행동할 것(act as appropriate)"이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기도 했다. 미국은 1995년, 1998년에도 각각 경기 전망 불투명ㆍ불확실성 강화 등의 이유로 3차례 총 75bp(1bp=0.01%포인트)의 금리를 내리는 보험성 인하를 통해 경기 둔화를 막은 적이 있다.


이에 따라 8~9월 발표되는 각종 경제 지표와 미ㆍ중 무역 협상의 향배, 유럽ㆍ중국 등 글로벌 경제의 전개 상황 등이 추가 금리 인하 여부를 결정짓는 변수가 될 전망이다. 한편 유럽중앙은행(ECB), 일본은행(BOJ) 등도 최근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한 채 Fed의 결정을 기다려왔다는 점에서 글로벌 중앙은행들 사이에서 경쟁적 금리 인하를 통해 통화 가치를 하락시키는 '환율 냉전'의 가능성도 주목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경기 하방 압력을 막기 위한 예방적 인하로서 제 역할을 못 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날 미 CNBC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는 "경기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의 증가에 따라 Fed가 다소 더 완화된 통화 정책을 펼치는 것이 적절하다"며 Fed가 이날 50bp까지 금리를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과 중국 등 글로벌 경기 둔화와 무역 갈등 등의 여파가 미국 경제 지표에까지 악영향을 끼치기 시작한 만큼 선제적으로 대폭 인하를 통해 경기 부양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