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 "V50 韓 흥행, 美 실망…애플보다 빨리 5G폰 선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분기 실적발표…MC사업본부 3000억원대 적자

LG "V50 韓 흥행, 美 실망…애플보다 빨리 5G폰 선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LG전자 첫 5G 스마트폰 'V50 씽큐'가 국내에서는 흥행했으나 북미에서는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동명 LG전자 MC사업본부 담당은 30일 2분기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미국 이동통신사가 합병의 불확실성 등을 이유로 소극적 5G 투자 행보를 보이면서 초기 5G 커버리지가 제한적인 상황"이라며 "이에 예상 대비 (4G에서) 5G 전환 수요가 저조했다"고 말했다. 즉 V50 수요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이야기다.

서 담당은 "4분기 혹은 1분기부터 미국 이통사의 5G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며 "애플이 5G 아이폰을 출시하지 않는 2020년 상반기까지 5G 확산에 발맞춰 북미 5G폰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국내에서는 V50가 흥행 가도에 올랐다. 상반기 판매된 5G 스마트폰 10대 중 2대가 V50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 담당은 "V50는 경쟁사 제품 대비 늦은 출시에도 듀얼 스크린의 멀티 태스킹 성능과 안정성이 호평 받아 상반기 20% 점유율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5G 가입자는 지난 6월 기준 140만명 수준이었다. 상반기에만 V50 약 30만대가 판매된 셈이다. 서 담당은 "새로운 듀얼 스크린을 적용한 5G 신제품을 통해 매출 모멘텀을 끌어올리겠다"고 덧붙였다.

LG "V50 韓 흥행, 美 실망…애플보다 빨리 5G폰 선점"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LG전자는 2분기 MC사업본부 매출이 1조6133억원, 영업손실 3130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매출의 경우 V50 출시 효과로 전분기 대비 7% 증가했으나 프리미엄 4G 스마트폰 'G8 씽큐'의 극심한 부진으로 전년동기 대비 21%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3130억원으로 전분기 2035억원, 전년동기 1837억원 대비 대폭 악화됐다. LG전자는 신형 스마트폰 마케팅 비용과 스마트폰 생산 공장 이전으로 인한 일회성 비용의 증가가 주요인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 관계자는 "G8과 V50의 출시로 마케팅 비용이 늘었고 평택 스마트폰 생산라인의 재배치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발생해 영업손실이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앞서 원가 절감, 경쟁력 제고를 위해 평택에서 생산하던 프리미엄폰 물량을 베트남 북부 항구도시 하이퐁으로 이전키로 결정했다.


LG전자는 3분기 실적 개선을 위해 스마트폰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 원가절감 등을 통한 사업구조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3분기 역시 전망은 밝지 않다. LG전자는 9월 유럽 IFA에서 5G폰을 추가로 내놓을 예정이지만 당분간 유의미한 실적 개선은 힘들어 보인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이 8월 출시를 앞두고 있고, LG전자 스마트폰이 추후 나오더라도 V50 씽큐 정도의 판매 호조를 이어갈지 장담하기 어렵다. LG전자 관계자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후지원을 통해 믿고 오래 쓸 수 있는 스마트폰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