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석열 "양정철에게 출마 제안 받았지만 거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전진영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2015년과 올초 두 차례 만났던 사실을 인정했다. 검찰 수장으로서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윤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양 원장을 만난적이 있느냐"는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올해 2월께 만났다"고 답했다. 그는 지난 4월에도 양 원장과 만남을 가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는 "4월에 만난 적 없다. 사실과 많이 다르다"고 했다.

그는 다만 2015년에 양 원장을 만났던 사실은 인정했다. 윤 후보자는 당시 만남 경위에 대해 "2015년 대구고검 근무하던 시절에 연말에 가까운 선배가 서울에 오면 얼굴을 보자 해서 식사장소에 나갔더니 그 분(양 원장)이 나와 있었다"며 "그 때 처음 봤다"고 말했다.


이에 주 의원이 검사로서의 정치적 중립성 문제를 지적하자 "제가 양 원장을 만난 것은 그가 야인이던 시절이었고, 그가 출마하라는 이야기를 간곡하게 했었지만 저는 거절했다"며 "그분(양 원장)이 야인이라고 하지만, 아무래도 정치권에 연계된 분이라 굉장히 조심하고 있다. 검찰총장에 취임하게 되면 여야 의원님들 자주 뵙고 말씀 들으려고 하는데 많이 유의하고 부적절한 것은 조심하겠다"고 했다.


윤 후보자는 이날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 친형)의 비리 사건과 관련한 청탁 및 접대 의혹에 대해서도 적극 부인했다.

윤 후보자는 김진태 한국당 의원이 질의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지적하자 "검사 생활 하면서 골프를 칠 때는 늘 실명으로 쳤다"며 골프 접대 사실을 부인했다. 그는 식사에 대해서도 "식사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식당 자체는 제가 알고 있고, 만약 윤 국장과 식사를 했다면 점심을 했을 것이라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접대나 대가성이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청문회는 여야가 시작부터 증인 채택 문제 등을 놓고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여 주질의가 90여분만에 이뤄지기도 했다.


김진태 의원은 질의 시작 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윤우진)전 용산세무서장 비리 사건을 뒤에서 비호했다는 의혹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 어제 타협했던 그 증인, 용산세무서장은 지금 어디로 가있는지 아무도 모른다"라며 "해외로 도피한 것 같은데 출입국 조회사실 내달라고 해도 묵묵부답"이라고 불만을 표했다.


그는 "이 사건 기록이 검찰청 창고에 지금 쌓여있는데 내 주지를 않고 있다"며 "이런 상태로 청문회를 해서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민주당 법사위 간사 송기헌 의원은 "윤석열 청문회인지 윤우진 청문회인지 모르겠다. 추정과 추측만으로 청문회를 해서는 안된다"라며 "근거도 없이 사건기록, 수사기록을 달라고 하면 되겠느냐"라고 맞받았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제기한 윤 전 서장 의혹을 검증하기 위해 당시 법무부장관이었던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윤 전 서장의 (뇌물수수 의혹에 대해) 무혐의 결정을 내렸는데, 이 사건은 총장, 법무부장관까지 보고가 돼 있다. 그 당시에 불기소 처분한 사람이 황교안 법무부장관"이라며 "황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고 했다.


그러자 김도읍 한국당 의원은 “윤 전 서장 사건의 경우 구속영장이든 압수수색 영장이든 대부분 부장검사, 차장검사 전결 사안이고, 검사장이 이래라저래라 할 체계가 아니다. 해당 검사장도 모르는 사건을 당시 법무부장관이 해명하라는 건 그야말로 정치 공세"라고 되받았다.


패스트트랙 사태 당시 국회선진화법 위반 혐의로 고발돼 검찰의 수사·기소 대상이 된 의원들이 청문위원으로 적절한가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오늘 사실 한국당이나 민주당이나 국회 선진화법에 검찰 고발이 돼 수사를 받지 않고 기피하고 있는 의원들이 12명이나 된다고 한다. 위원장도 해당된다"라며 "해당 의원들의 기소 여부 결정권을 가진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인데 과연 적절한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심각한 모멸을 느낀다. 있을 수 없는 발언"이라며 "수사를 해서 어떤 혐의가 있을지도 모르는 정치적 고소·고발에 대해 국회의원이 검찰총장 (후보자를) 청문하는 이 자리에서 상대 국회의원이 고발당했기 때문에 이 청문회를 고민해 봐야 한다는 식의 말씀을 하시는 선배님(박지원 의원)이 과연 의회주의자이고 법사위원으로서 할 수 있는 이야기인가"라고 따졌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