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의 도이체방크, 사실상 IB포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50년 역사의 유럽 대표은행
실적부진으로 1만8000명 감원
주식거래 등 사업도 중단…IB 대폭축소
IB사업 일부 BNP파리바에 넘기기로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독일 최대 은행 도이체방크가 1만8000명의 대규모 감원을 단행한다. 글로벌 주식거래 부문에서 철수하고 투자은행(IB) 부문도 대폭 줄이기로 했다. 1995년 기업금융중심투자은행(CIB) 체제를 구축한 후 20여년 만에 IB 부문을 사실상 포기한 셈이다.


7일(현지시간)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도이체방크는 이날 이 같은 내용의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회사 측은 2022년까지 1만8000명의 인력을 줄이게 된다. 전체 인력의 20%에 해당하는 규모다. 영국 런던과 미국 뉴욕의 인력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IB 부문도 대폭 축소한다. 글로벌 주식거래를 중단하고, 채권과 통화거래는 최소 수준으로만 유지한다. 앞서 지난 5일 도이체방크 측은 가스 리치 IB 부문 대표가 이달 말에 사임한다고 밝혔다.


철수한 IB 사업의 일부는 BNP파리바에 넘긴다. 도이체방크는 이날 성명서에서 "BNP파리바와 예비 계약을 맺고 있는 단계"라며 직원ㆍ기술 양도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다만 도이체방크는 이 협상이 완료된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위험 자산인 740억유로(약 97조6000억원)를 포함하는 배드뱅크(부실채권전담은행)도 설립한다. 배드뱅크 설립을 통해 재무 건전성 개선 효과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크리스티안 제빙 도이체방크 최고경영자(CEO)는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우리는 수십 년 만에 가장 근본적인 변화를 발표하게 됐다"며 "도이체방크의 명성을 되찾겠다"고 밝혔다. 도이체방크는 업계 2위 코메르츠방크와 인수합병(M&A)을 협의했지만 지난 4월 노조의 반발과 추가 자본확충을 우려한 주주들의 반대 등에 부딪혀 무산됐다.


1870년 설립된 도이체방크는 한때 미국 월가 대형은행들과 견줄 정도로 성장했지만 금융위기 이후 미 법무부로부터의 벌금 부과, 금리 조작, 러시아 돈세탁 등의 스캔들 연루 등이 이어지면서 경영 불안이 지속됐다. 도이체방크는 현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사업과 관련해서도 미국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