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관 협력해 '극일' 전략 짠다‥외교전략회의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초 미중 갈등 대응에서 일본 경제보복 논의로 방향 전환
남관표 주일 대사는 당사자간 합의후정부 협의 시사

[아시아경제 백종민 선임기자]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한일 양국의 갈등에 "(당사자인) 원고와 피고가 앞으로 어떻게 할지를 논의한 뒤 정부 간 협의를 하거나 조처를 하든지 해야 한다"고 밝혔다. 당사자 간 대화의 자리를 가진 뒤 한일 양 정부가 나서서 상황에 맞는 조치를 협의하자는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한일 정상회담을 통한 갈등 해소 방침도 시사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5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1차 외교전략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5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1차 외교전략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5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남 대사는 전날 도쿄신문(주니치신문 도쿄 본사)을 방문, 스가누마 겐고 사장을 만난 자리에서 한국 대법원 판결이 "민사소송이고 십수 년간 법정에서 쌍방의 의견이 서로 충돌한 결과"라며 "한국에서는 (이번 사태의) 원만한 조기 해결을 바라는 의견이 많다"고 언급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남 대사는 4일 일본 정부가 단행한 한국에 대한 반도체 재료 수출규제가 "양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한일 정상회담 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대화 노력과는 별도로 우리 정부는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대책마련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5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는 제1회 외교전략조정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는 당초 미ㆍ중 무역분쟁에 따른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을 점검하기 위한 민간을 포함한 범정부차원의 회의였다. 하지만 일본의 대(對)한국 경제 보복 대응 전략 모색에 운영의 방점이 찍힐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전날 일본의 행위를 "보복적 성격"이라고 표현하며 정부의 대응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는 외교부 간부들이 총출동해 비장한 분위기에서 시작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방부, 국가정보원 등 관계 부처 실장급 인사와 학계, 경제계 전문가 등은 물론 최종건 청와대 국가안보실 평화기획비서관도 참석했다. 정부가 이번 회의에 상당한 의미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미ㆍ중 관계는 물론 일본 등 현안에 대해 다룰 것"이라고 언급했다. 강 장관은 "직면한 외교 정세와 현안에 대해 정부와 민간이 효율적으로 대응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일본의 경제 보복에 민관이 합동해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외교부 당국자도 이날 회의에 대해 "최근 급변하는 국제정세에서, 국익에 기초한 대외전략을 마련하고 복합적인 외교 현안에 대한 정부와 민간의 유기적인 대응을 지원해나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백종민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